[새책] 달러의 힘이 셀 때, 금융 위기에 대처하는 '돈 공부'가 필요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출신으로 35여 년간 무역업에 종사한 환율 전문가 홍재화 필맥스 대표가 쓴 책 '초강달러 시대, 돈의 흐름'이 출간됐다.
저자는 이 상황에 대해 강달러를 지나 '초강달러'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저자 홍재화 필맥스 대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출신으로 35여 년간 무역업을 해왔으며 '비바미'라는 브랜드의 신발을 수입·수출하며 글로벌 경제의 룰을 몸소 터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년 3개월 만에 달러인덱스 110선↑, '초강달러' 시대 시작
[아이뉴스24 백소연 기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출신으로 35여 년간 무역업에 종사한 환율 전문가 홍재화 필맥스 대표가 쓴 책 '초강달러 시대, 돈의 흐름'이 출간됐다.
저자는 '버블 경제'로 인한 경기 불황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삼는 방법을 알려준다. 20세기부터 지금까지 세계는 미국 위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주된 화폐인 '달러 환율의 흐름'을 읽는 것이 글로벌 경제를 잡는 기본이자 첫 걸음이라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지난 2022년 9월 5일, 달러인덱스(세계 주요 6개 통화를 각 나라의 경제 규모에 따라 가중치를 계산하여 산출한 값을 미국 달러와 비교한 지표)가 2002년 6월 이후 '20년 3개월' 만에 110선을 돌파했다. 저자는 이 상황에 대해 강달러를 지나 '초강달러' 시대가 왔다고 말한다. 초강달러란 달러인덱스가 110 이상일 때이다.
이 책은 초강달러 시대가 시작된 대한민국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기업별, 개인별로 설명하고 있다.
기업별로는 한국-중국 경제의 디커플링에 맞서기 위해 우리나라 소비재가 0%의 점유율로 떨어진 중국 수출을 줄이고, 점차 '미국 위주의 경제'로 가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어 개인별로는 전 세계 호평을 받는 'K-컬처'를 바탕으로 좋은 국가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글로벌 경제에서 문화를 지배하는 민족은 경제를 지배하므로 스마트폰 기술을 활용하여 전 세계로 우리 고유문화를 드러내야 한다.
저자 홍재화 필맥스 대표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출신으로 35여 년간 무역업을 해왔으며 '비바미'라는 브랜드의 신발을 수입·수출하며 글로벌 경제의 룰을 몸소 터득했다.
저자의 무역 관련 대표 저서는 ▲무역&오퍼상 무작정 따라하기 ▲수출 더 이상 어렵지 않아요 ▲어제를 바꿀 순 없어도 내일은 바꿀 순 있다 ▲해외무역 첫걸음 당신도 수출 쉽게 할 수 있다 등이 있다.
/백소연 기자(white@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전벨트 잘못 맨 '손님'…걸려서 넘어지면 '기사 잘못'? [기가車]
- 이혼 후 '위자료·양육비' 안준 아버지…"어머니 한 풀고 싶어요"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15일,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떠나라
- '성매매 의혹'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아…차익 '어마어마'
- 전 여친 때려 숨지게 한 '거제 교제폭력' 20대男, 12년형 선고
- 코오롱, 3분기 영업손실 166억...적자전환
- 영동군서 50대 남녀 숨진 채 발견…여성은 복부 자상
- 반도체 팹리스 파두, 3분기 매출 100억 영업손실 305억
- 삼성전자 노사, '2023·2024년 임협' 잠정합의…"약 10개월 만"
- [포토] '술타기' 처벌하는 '김호중 방지법' 국회 본회의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