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심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악의 미세먼지가 찾아오면서 건강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우리 몸에 들어와 기관지나 폐에 흡착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쉽다.
또한 섬유질인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 중금속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기관지 건조함을 줄여준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고 체내 중금속을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미세먼지로 목이 아플 때 먹기 좋은 건강 식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진경 기자 ]
최악의 미세먼지가 찾아오면서 건강 관리에도 비상이 걸렸다.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우리 몸에 들어와 기관지나 폐에 흡착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기 쉽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나 어린이, 임산부는 최대한 외출을 삼가는 등 주의가 필요하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다음과 같은 식품들을 섭취해주면 좋다.
해조류
미역이나 다시마 등 해조류는 미세먼지 배출과 해독에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미역은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고 기운을 북돋아주기 때문에 출산한 산모에게도 영양식으로 사랑 받아왔다. 또한 섬유질인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미세먼지, 중금속 등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기관지 건조함을 줄여준다.
녹차
녹차는 미세먼지 배출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녹차 속 탄닌 성분은 몸에 쌓여 있는 수은,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이 있다.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등 항산화 작용을 하기도 한다. 게다가 당뇨,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평소 녹차를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속 설포라판 성분은 폐 속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주고 체내 중금속을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미세먼지로 목이 아플 때 먹기 좋은 건강 식품이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에 좋고, 비타민 U 성분이 들어있어 위염에 효과를 보인다.
배
배는 기관지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하다. 배는 호흡기에 수분을 공급해주고 가래 배출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아미노산이 풍부해 갈증 및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유기산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기능 강화, 피로회복, 피부미용에 좋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저칼로리면서도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