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관광 안내 시스템’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와 (재)부산디자인진흥원이 함께 추진한 부산 표준화 관광안내 시스템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2023 레드닷어워드 제품디자인 부문 도시디자인(Urban Design) 길 찾기 정보 시스템(Street Information Systems)에서 본상(Winner)을 수상을 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산발적이고 체계적이지 않던 기존의 부산 관광안내시스템을 다양한 특성의 관광객을 고려한 포용디자인을 적용한 관광안내 시스템으로 통합, 개선하여 16개 구·군 및 도시철도 등 부산시 전역에 약 1,000여 개의 관광안내표지판을 교체, 신규 설치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부산=방양황기자〕부산시와 (재)부산디자인진흥원이 함께 추진한 부산 표준화 관광안내 시스템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2023 레드닷어워드 제품디자인 부문 도시디자인(Urban Design) 길 찾기 정보 시스템(Street Information Systems)에서 본상(Winner)을 수상을 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산발적이고 체계적이지 않던 기존의 부산 관광안내시스템을 다양한 특성의 관광객을 고려한 포용디자인을 적용한 관광안내 시스템으로 통합, 개선하여 16개 구·군 및 도시철도 등 부산시 전역에 약 1,000여 개의 관광안내표지판을 교체, 신규 설치했다.
이번에 개선된 부산 관광안내 시스템에는 약 일곱가지의 포용디자인을 적용했다. 첫째, 다양한 의사결정 구조를 거쳤다. 사용자 참여, 다양한 관계기관과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개발 과정에 서비스디자인 워크숍, 의견 수렴, 설문 및 문화체육관광부, 부산시, 16개 구·군 등과 지속적인 소통으로 실제 사용성에 대한 검증을 진행했다.
둘째, 색각 이상자를 고려한 포용적인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했다. 적록 색각 이상자도 편리하게 안내표지판을 통해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색각 이상자를 위한 디자인 색 구성을 분석했다.
셋째, 목적지 도착 단계에 따른 신속한 정보전달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했다. 위치, 필요에 따라 8가지 유형을 개발하여 철도, 지하철, 버스에서 목적지까지 체계적으로 설치 할 수 있도록 했다.
넷째, 다양한 사용자의 신체를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거리별 인식해야하는 정보의 종류와 크기 및 국적, 성별, 장애 등을 고려하여 정보가 표시되어야할 높이와 폭을 결정했다.
다섯째, 문화권을 고려한 정보 시스템을 적용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4개 국어를 표기하여 다양한 관광객을 고려했다.
여섯째, QR코드를 적용한 스마트기기 연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부산관광공사의 비짓부산(www.visitbusan.net)에 연결 가능한 QR코드를 포함하여 관광객이 스마트기기로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했다. 정보가 표시되는 영역의 부분적 교체가 용이하도록 안내판을 모듈형으로 디자인함으로써 필요한 부분만 교체·정비 가능하여 경제적이다. 또한 수축·팽창 등 변화로 인한 교체를 막기 위해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았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19년부터 추진한 부산의 관광안내 시스템이 표준화 되면서, 관광도시 부산으로 한 단계 나아가는데 이바지하고 있다.”며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대비해 표준 관광안내 시스템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yh21c01@hanmail.net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정환, 탁재훈 컨츄리꼬꼬 ‘수입 배분’ 불만에 “도저히 못 참겠네” 맞대응 예고
- 한소희, 디올 입고도 눕방은 못참지…LA 누빈 여신미
- ‘오스카’ 배우 할리 베리, 직접 공개한 발코니 누드샷 눈길[할리웃톡]
- “조건보다 통합우승” 김연경 폭탄 발언에 FA시장이 요동친다
- [고진현의 창(窓)과 창(槍)]축구협회 사면의 숨은 그림자,선거 포퓰리즘의 괴물
- 이승기♥이다인 결혼식장에 주얼리 홍보 영상이?..‘협찬 의혹’에 시끌
- 원혁, 이용식 외출한 집에 벌렁 누워.. 뮤지컬계에선 “모르는 사람” (연예뒤통령)
- ‘안정환♥’ 이혜원, 금손 아들이 직접 만들어준 ‘생일선물’ 자랑 “여친 생기면 더 잘할게
- ‘애마부인’ 안소영, 인생 첫 소개팅 나섰다.. 소개팅男 “빚, 보증 전혀 없다” (같이삽시다) [
- 심형탁, 18세 연하 日예비신부와 가족 여행..나이 차는 숫자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