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신료에 빠진 외식·식품업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외식∙식품업계가 향신료에 빠졌다.
코로나19로 내식 비중이 커지고 음식으로 새로운 경험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보다 이국적인 맛을 찾는 고객 수요도 크게 늘어났다.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 사이에서 새롭고 이색적인 맛을 즐기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자, 외식∙식품업계는 이들을 겨냥해 다양한 향신료를 접목시킨 신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외식∙식품업계가 향신료에 빠졌다. 코로나19로 내식 비중이 커지고 음식으로 새로운 경험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보다 이국적인 맛을 찾는 고객 수요도 크게 늘어났다. 실제로 해외 향신료에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스류 수입도 늘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소스류 수입액은 2016년 1억 3,928만 달러에서 2020년 1억 8,769만 달러로 34.8% 증가하며 트렌드를 뒷받침하고 있다.
트렌드를 이끄는 MZ세대 사이에서 새롭고 이색적인 맛을 즐기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자, 외식∙식품업계는 이들을 겨냥해 다양한 향신료를 접목시킨 신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자사 브랜드데이인 ‘싸이데이(4/2)’를 기념해 아시아의 이국적인 맛과 풍미를 담은 ‘탄두리싸이버거’와 ‘마라싸이버거’를 출시했다. 글로벌화되고 있는 음식 트렌드에 맞춰 인도와 중국의 대표 소스인 탄두리, 마라 소스를 접목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싸이버거 경험을 선사하기 위함이다.
‘탄두리싸이버거’는 싸이버거에 인도식 치킨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탄두리 마살라 소스와 부드러운 그뤼에르 치즈 소스를 더해 이국적이면서도 조화로운 맛이 특징이다. ‘마라싸이버거’는 MZ세대가 선호하는 마라 특유의 알싸하고 중독성 강한 매운 맛과 육즙 가득한 통닭다리살 싸이패티의 조화가 일품이다.
교촌치킨은 국내산 청양 홍고추에 태국 향신료를 더한 매운맛 치킨 ‘방콕점보윙’을 시즌 한정 메뉴로 내놨다. 동남아 식재료인 타마린드 소스와 크러쉬드 페퍼를 활용해 태국식 매운 감칠맛을 내고 여기에 은은한 불향을 더해 매운맛을 끌어올렸다.
제너시스BBQ는 황금올리브 치킨에 이국적인 캐리비안풍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더한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을 선보였다.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휴양지로 각광받는 캐리비안, 중남미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바비큐 소스로, BBQ는 코리앤더, 너트맥, 큐민, 클로브, 후추, 꿀 등 향신료에 매운 청양고추를 살짝 가미해 한국인에 맞게 조정했다.
식품업계에서는 하림이 해외 현지 풍미 그대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더미식 요리밥 3종을 출시했다. ‘더미식 카오팟쌉빠롯’은 레몬그라스·큐민 등 향신료로 향을 낸 커리를 파인애플, 새우와 함께 볶은 태국식 파인애플볶음밥이다. ‘더미식 카오팟뿌’는 안남미 식감을 살린 밥에 국내산 붉은 대게의 다리통살과 몸살을 태국산 피시소스와 함께 볶았다. ‘더미식 주러우차오판’은 천연 향신료 팔각으로 풍미를 더한 홍콩식 돼지고기볶음밥이다.
삼양식품은 냉동 브랜드 ‘프레즌트(FREZNT)'를 론칭하며 ‘리얼쯔란치킨’을 출시했다. 부드럽고 탱탱한 닭다리살 치킨에 이국적인 감칠맛을 더하는 쯔란시즈닝을 별도 파우치에 담아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시한부' 암투병 고백한 오은영의 대장암...원인과 예방법은? [건강+]
- “내 성별은 이제 여자” 女 탈의실도 맘대로 이용… 괜찮을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속도위반 1만9651번+신호위반 1236번… ‘과태료 전국 1위’는 얼마 낼까 [수민이가 궁금해요]
- '발열·오한·근육통' 감기 아니었네… 일주일만에 459명 당한 '이 병' 확산
- “그만하십시오, 딸과 3살 차이밖에 안납니다”…공군서 또 성폭력 의혹
- “효림아, 집 줄테니까 힘들면 이혼해”…김수미 며느리 사랑 ‘먹먹’
- ‘女스태프 성폭행’ 강지환, 항소심 판결 뒤집혔다…“前소속사에 35억 지급하라”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