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망 개선·협력사업 발굴 폐광지역 도약 기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폐광에 따른 급격한 인구감소와 경기침체 등으로 지역소멸 위기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타개하기 위해 폐광지역 4개 시·군이 협력사업 발굴과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에 총력전을 펼치기로 해 주목을 끌고 있다.
이상호 태백시장과 박상수 삼척시장, 최명서 영월군수, 최승준 정선군수는 "폐광지역은 우리나라 산업화의 주역이었는데, 폐광에 따른 심각한 인구감소와 경기침체 등으로 지역소멸이라는 위기 상황에 처한 만큼 경쟁력 강화와 삶의 질 개선 등을 위해서는 지역 간 광역적 협력사업의 구상과 개발이 절실하다"며 "교통망 개선과 강원랜드 규제완화, 대체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되고,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 기업유치와 인구증가 등 폐광지역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경기침체 위기 극복
태백·삼척·영월·정선 업무협약
폐광에 따른 급격한 인구감소와 경기침체 등으로 지역소멸 위기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타개하기 위해 폐광지역 4개 시·군이 협력사업 발굴과 사통팔달 교통망 확충에 총력전을 펼치기로 해 주목을 끌고 있다.
태백시와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 등 4개 시·군은 11일 태백시청에서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 시행에 따른 폐광지역 생활권 연계 인구감소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및 협력회의’를 열고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협약서에는 △폐광지역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공동 협력 △폐광지역 경제 진흥 △폐광지역 시설 및 공공서비스의 공동 이용 등 연계·협력 방안 △상생 교류를 통한 문화·관광 활성화 △인구감소 우수사례 발굴·확산 △기타 상생 협력사업 등 6가지 내용이 담겼다.
또 문화와 관광, 산업, 교통인프라, 국토 및 지역개발, 보건의료, 사회복지, 공공행정 등 폐광지역 상호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시장·군수들은 제천∼삼척 간 동서고속도로와 태백·영동선 준고속철도(EMU-150), 제천∼삼척 간 복선전철 등 철도와 고속도로 등 교통인프라 확충을 시급히 풀어야 할 최대 과제라고 강조하며 예타면제 등을 촉구했다.
이상호 태백시장과 박상수 삼척시장, 최명서 영월군수, 최승준 정선군수는 “폐광지역은 우리나라 산업화의 주역이었는데, 폐광에 따른 심각한 인구감소와 경기침체 등으로 지역소멸이라는 위기 상황에 처한 만큼 경쟁력 강화와 삶의 질 개선 등을 위해서는 지역 간 광역적 협력사업의 구상과 개발이 절실하다”며 “교통망 개선과 강원랜드 규제완화, 대체사업 등이 원활히 추진되고, 강원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 기업유치와 인구증가 등 폐광지역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우열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 "몸만 빠져 나왔다" 강릉산불 경포동·사천면 주택가로 번져 '아비규환'
- [영상] 잿더미만 남은 강릉 경포로 일대…주택·펜션 등 64채 피해
- 가로등 꺾이고 버스승강장 날아가고… 속초·고성 강풍 피해 134건 신고
- 손녀 친구 성착취한 할아버지, '18년형'에서 ‘무죄’로 뒤집힌 이유는
- 철탑 무너지고 아파트 샷시 추락… 동해시 강풍 피해 '속출'
- 최근 3년간 강원도내 조직폭력배 200여명 검거… 현재 12개파 활동 중
- 벌써 ‘벚꽃엔딩’ 이유 있었네… 올 3월, 51년새 가장 더웠다
- 우리 동네에도 JMS가?… 강원지역 ‘이단’ 목록 공유 활발
- [영상] 유명 BJ 동원 '3천억대 도박장' 운영 일당 검거 현장
- 1062회 로또 1등 7명, 당첨금 각 38억원…2등은 68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