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챗GPT야, 주식으로 돈 버는 법 좀 알려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챗GPT가 쓴 또 한 권의 책이다.
퀀트 투자(증권사나 기업에서 제공하는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수치 지표에 의거해 매매 전략을 세워 투자하는 것) 전문가인 저자가 챗GPT에게 주식투자에 대해 물어본 내용을 정리했다.
저자는 주식투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질문인 "어떻게 하면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를 시작으로 챗GPT와 대화에 나섰다.
이에 저자는 챗GPT를 투자에 활용하기 위해선 답을 찾기보다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환국·챗GPT|308쪽|헤리티지북스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챗GPT가 쓴 또 한 권의 책이다. 퀀트 투자(증권사나 기업에서 제공하는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수치 지표에 의거해 매매 전략을 세워 투자하는 것) 전문가인 저자가 챗GPT에게 주식투자에 대해 물어본 내용을 정리했다.
저자는 주식투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질문인 “어떻게 하면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를 시작으로 챗GPT와 대화에 나섰다. 챗GPT의 대답은 “재무가 튼튼하고 수익이 안정적인 저평가 기업을 찾아 투자할 것”이었다. ‘가치투자’를 답으로 제시한 것이다. 이어지는 대화를 통해 저자와 챗GPT는 가치투자의 정의부터 탄생과 진화 과정, 주요 투자자들, 실전 기법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챗GPT의 대답에서 부족한 내용은 저자가 직접 행간을 채워 넣었다.
책의 초고는 4시간, 최종 원고는 2주 만에 완성됐다. 저자 혼자 썼다면 최소 4개월은 걸렸을 작업이다. 그러나 책의 내용은 허술하지 않다. 챗GPT는 저자가 짧고 명료한 설명을 요구하면 즉각 반응해 더 나은 해답을 제시했다. 인간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선 예상 밖의 해답을 내놓기도 했다. 그래서 저자는 “인공지능이 투자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통찰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한계도 존재한다. 챗GPT는 때로는 아주 중요한 투자 포인트를 놓치기도 하고, 능청스럽게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이에 저자는 챗GPT를 투자에 활용하기 위해선 답을 찾기보다 좋은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창의적인 질문”을 던진다면 “챗GPT는 최고의 투자 도구가 될 것”이라고도 말한다. 옥의 티라면 챗GPT가 워런 버핏, 피터 린치 등 유명 투자자·학자의 이름을 빌려서 쓴 가상의 추천사. 독자들을 헷갈리게 해 굳이 필요했는지 의문이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주 반병 마셨다"더니...배승아양 가해 운전자, CCTV서 '비틀'
- 강릉 산불 사망자 발견, 김진태 "막지 못해 송구스럽다"
- "너 학폭했잖아" 동창 말에…소주병 휘두른 30대 뮤지컬 배우
- '향년 26세' 정채율, 너무 일찍 진 별…'웨딩 임파서블' 촬영 중단 [종합]
- "딸 학교 문제에 충격받았지만"...조국·조민, 정경심 수감생활 언급
- 고두심, 아들 김정환에게 “엄마도 여기 수목장해주면 안 될까?”
- 박근혜 귀향 후 첫 공개 외출…총선 앞두고 활동 재개하나
- "썩은 냄새 나"…군대서 모욕한 선임병, 전역 후 처벌받았다
- 하트시그널4, 촬영 도중 주민 항의에 채널A “재발 방지할 것”
- '전두환 손자' 전우원 母 "무서운 느낌 문자·전화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