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로 승부수"…'허니054' 이름에 숨겨진 뜻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비맥주가 밍밍한 라거 맥주 대신 지역 특색을 앞세운 '진한' 수제맥주로 승부수를 띄웠다.
2020년 히트를 친 '곰표맥주'의 상표권 분쟁, 지난해 116억원의 적자를 낸 제주맥주 등 수제맥주 시장이 뒤숭숭한 가운데 참신함으로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오비맥주가 방점을 찍은 지역(로컬) 수제맥주가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여부는 가격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비맥주가 밍밍한 라거 맥주 대신 지역 특색을 앞세운 '진한' 수제맥주로 승부수를 띄웠다. 2020년 히트를 친 '곰표맥주'의 상표권 분쟁, 지난해 116억원의 적자를 낸 제주맥주 등 수제맥주 시장이 뒤숭숭한 가운데 참신함으로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오비맥주의 수제맥주 브랜드 '핸드앤몰트'는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핸드앤몰트 브루랩에서 페일 에일(IPA·맥아로 만든 발효맥주) '허니054'를 공개했다. 오는 21일 용산 핸드앤몰트 브루랩 한정으로 출시 예정이다. 향후 특산품이 생산되는 지역에 한정 출시한 후 추후 반응에 따라 전국으로 판매를 확대할 수도 있다.
핸드앤몰트는 2014년 시작한 수제맥주 브루어리다. 수제맥주를 직접 생산해 1200여개 매장에 공급하고 서울 곳곳에 수제맥주 매장 '브루랩', '핸드몰트탭룸' 등을 운영 중이다.
핸드앤몰트는 올해 6종의 로컬 맥주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날 선보인 '허니054'는 국내 지역 곳곳의 우수한 특산물로 맥주를 만든다는 '로컬을 담다' 캠페인의 두 번째 시리즈. 국내 최대 아카시아꿀 산지인 경북 칠곡군에서 생산한 천연 아카시아꿀을 넣어 페일 에일의 달달한 맛을 살렸다. '054'는 지역 전화번호를 뜻한다. 지난달 내놓은 첫 번째 시리즈 '진저063'은 전북 완주 생강을 활용한 골든 에일(에일의 한 종류)로 20L 크기의 생맥주 통 20개가량이 출시 한 달 만에 완판됐다.
오비맥주가 방점을 찍은 지역(로컬) 수제맥주가 새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여부는 가격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통 경로는 다르지만 CU에서 판매되는 수제맥주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2020년 498.4%에서 2021년 255.2%로 둔화되더니 지난해에는 60.1%로 꺾였다. 올 1분기에는 3.3%로 더 떨어졌다. GS25는 수제맥주 종류를 2018년(12종)에 비해 현재 60여 종으로 5배 늘렸고 단독 수제맥주도 출시했다. 그러나 전년 대비 수제맥주 매출신장률은 2020년 381.4%에서 2021년 234.1%, 지난해 76.6%로 감소했다. 올 1분기에는 30.1%로 집계돼 하락세가 뚜렷하다.
반면 '허니054'는 한 잔(500cc)에 8500원, '진저063'은 한 잔에 8000원에 판매된다. 단순 비교하긴 어려우나 편의점들이 수제맥주 6개 묶음을 9900~1만2000원에 판매하는 것을 감안하면 비싸다는 반응이 나올 수 있는 대목.
대표 수제맥주 '곰표맥주'가 성공을 거둔 뒤 이를 모방하려는 제품들이 소비자 피로감만 자극했다는 일부 평가도 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수제맥주가 맥주 시장에 등장해 긴장감을 주는 '메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순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너무 다양해진 선택지가 불편할 수 있다"고 짚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서준 모델로 세우더니…中 큰손 빈자리, 일본인으로 메운다
- "결혼 안 하면 집도 못 사겠네"…2030 비혼주의자 술렁
- "언젠가는 떡상하겠죠"…1년새 몸값 43% 뛴 '이 회사'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단독] 아이 둘 부부 "하루하루 피 마른다"…악몽이 된 신혼집
- 콧대 높은 샤넬도 파격 결단…못 말리는 한국 명품 사랑 [오정민의 유통한입]
- '박준형♥' 김지혜 집안, 동대문 시장 큰손이었다…"두 딸 모두 안면 돌출 교정해" ('옥문아')
- 이혜원, ♥안정환 닮아 스위트한 子에 받은 최고의 선물 "여친 생기면 더 잘해줄게"
- [종합] 심형탁, 아이돌 뺨치는 18살 연하 日 예비 신부 공개 "첫눈에 반했다"('조선의 사랑꾼')
- "母도 암으로 떠났는데" 김정화, ♥유은성 뇌암 선고에 오열 "모든 게 무너져" ('동상이몽2')
- "어, 이게 무슨 향이지?"…MZ세대 푹 빠진 '가성비 향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