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공모 선정…국비 167억 원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도는 11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정부 차원에서 역점 적으로 추진한 '2023년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밝혔다.
2023년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공모사업은 노동력 부족, 고령화, 기후변화, 농가소득 정체, 도·농양극화 등 농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강원도는 최근 지속가능한 양질의 농업 농촌을 위해 농업생산, 유통, 소비, 전후방산업 등에 에그테크(Ag Tech)를 선제적으로 도입·적용해 임대형 스마트팜,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 등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공모사업은 노동력 부족, 고령화, 기후변화, 농가소득 정체, 도·농양극화 등 농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강원도는 최근 지속가능한 양질의 농업 농촌을 위해 농업생산, 유통, 소비, 전후방산업 등에 에그테크(Ag Tech)를 선제적으로 도입·적용해 임대형 스마트팜, 그린바이오 벤처캠퍼스 유치 등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바 있다. 에그테크란 농업(Agriculture)과 첨단기술(Techonology)의 합성어로, 스마트팜, 자율주행 농기계, 대체식품, 메디푸드 등 농업에 첨단기술을 녹인 것을 뜻한다.
강원도는 2020년 첫 번째 스마트팜 공모사업을 유치, 평창 지역에 ‘강원형 첨단스마트농업단지’로 조성 중에 있고, 연이어 2022년 양구, 2023년 삼척에 임대형 스마트팜을 유치해 북부권, 중부권, 남부권 권역별 스마트팜 거점 조성을 추진 중에 있다.
또 2022년에는 평창에 그린바이오 벤처기업을 인큐베이팅하고 지원하는 그린바이오벤처캠퍼스를 유치해 조성 중이다.
이번에 선정된 노지 스마트농업은 강원도와 태백시가 고랭지 배추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도는 해당 사업을 위해 태백시 창죽동과 화전동에 약 193ha에 생산단지와 실증단지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여름 배추의 생장에 가장 이상적인 조건을 갖춘 최고의 고랭지 배추 주산지로, 지형상 경사도가 심한 지형으로 인해 경운, 정지, 방제 등의 자동화 설비가 어렵고, 농업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생산 효율의 저하 등의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는 고효율 중심의 농업생산 구조로 전환하고 생산 및 유통 등 연관데이터의 융복합을 통해 관리체계를 갖추는 노지 스마트농업 모델 개발 필요성을 피력했으며, 이에 사업의 적용 및 효과를 도출하는 데 최적의 작목과 장소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은 고랭지 배추를 대상으로 작부단계에 따른 핵심 이슈를 반영한 솔루션을 적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데이터 혁신을 통해 농업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생산의 스마트화, 농업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농업현장에 적용해 노지재배를 스마트화하고, 농가소득 증대 및 안전한 식품 생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진휘 도 농정국장은 “이번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은 지속 가능한 농업 농촌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다”며 “앞으로도 미래농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스마트농업 확산에 심혈을 기울여 강원도를 미래 농업·농촌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으로 발돋움시키겠다”고 밝혔다.
춘천|유원상 기자 localki@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경진♥전수민, 임신 회피→경제적 압박…악플 사건 언급도(결혼지옥)[TV종합]
- 전진, 생사의 기로서도 ‘출발 드림팀’ 집착?…에피소드 공개(라디오스타)
- 박명수, 모발 이식 결심 선언 (모내기클럽)
- ‘만취 음주운전’ 곽도원, 벌금 1000만원에 약식기소 [종합]
- 이미 ‘마약 4종’ 유아인, 졸피뎀까지…과다 처방 혐의 추가 확인 [종합]
- 송재림 사망, 충격 비보 ‘존재감 남달랐던 배우였는데…’ [종합]
- 이민정·김지석, 7년차 부부된다…‘그래, 이혼하자’ 출연
- 최지혜 “3번째 남편과 이혼→4번째 남친과 동거 중” 고백 (고딩엄빠5)
- 김나정, 마닐라서 긴급 요청 이유…“마약 투약 자수한다” [종합]
- “여자라면 먹고 싶다” 정신나간 소리에 방심위 ‘주의’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