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돌이 푸' 얼굴에 강펀치...시진핑 풍자에 주문 폭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타이완과 중국 간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타이완 공군 조종사들이 착용하는 패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 패치는 중국 지도자 시진핑을 상징하는 곰돌이 푸를 주먹으로 때리는 타이완 흑곰이 그려져 있습니다.
최근 타이완과 중국의 긴장 관계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타이완 군 당국은 전투기를 점검하는 조종사의 팔에 부착된 패치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타이완과 중국 간의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타이완 공군 조종사들이 착용하는 패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 패치는 중국 지도자 시진핑을 상징하는 곰돌이 푸를 주먹으로 때리는 타이완 흑곰이 그려져 있습니다. 중국의 군사 훈련에 대한 타이완의 저항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패치에는 대만 국기인 청천백일기를 든 성난 흑곰이 그려져 있으며 "출격"이라는 구호와 함께 "우리는 24시간 대기 중", "자유를 위해 싸워라" 등의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타이완 흑곰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동시에 타이완 정체성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타이완 공군 당국은 패치 착용에 대해 공식 제복이 아닌 것을 특별히 권장하지는 않지만, 조종사들의 사기를 증진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해 열린 태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패치 착용이 타이완의 국민 정서와 동질감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앞서 타이완 차이잉원 총통은 미국을 방문해 케빈 메카시 하원 의장과 회동했고, 이에 중국이 반발해 타이완을 포위하는 군사 훈련을 실시하는 등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후 중국에선 시진핑 국가주석을 푸에 비유하는 이미지를 반정부적인 메시지로 인식하고 인터넷에 있는 관련 콘텐츠를 삭제하고 검열하고 있습니다. 2018년 푸가 나오는 디즈니 영화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의 상영을 불허했으며 지난달에는 영국 공포영화 '곰돌이 푸: 피와 꿀'의 홍콩 상영이 돌연 취소되기도 했습니다.
YTN 김재형 (jhkim03@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년 만에 초속 20~30m 봄 강풍...시설물 피해·대형산불 우려
- 대구에서 첫 외출 나선 박근혜...장소는 '동화사'
- 중국에서 또 대규모 황사...베이징 오염 수치 최악
- 경쟁사에 게임 출시 막은 구글에 400억대 과징금
- '점심에 짜장면도 못 사먹겠네'...양파값 폭등에 외식비도 고공행진
- 난리 난 정읍 수능 고사장..."종소리 10분 빨리 울려"
- 세계적 암 권위자 "조폭들 암 치료 효과 더 좋아...왜?"
- [속보] "윤 대통령, 페루서 중국·일본과 양자회담...한미일 3자회담도"
- '운명의 날'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오늘 선고...이 시각 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