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국내 첫 '전기차 전용공장' 첫 삽…1조 투입해 2025년 양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아(000270)가 국내 최초로 신설 전기차 전용 공장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전기차 생산에 나선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1일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정부 관계자, 정의선 그룹 회장, 송호성 기아 사장 등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객 맞춤형 전용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기아의 이번 전기차 전용 공장은 1994년 현대차 아산공장 기공 이후 29년만에 건설하는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제조 공장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 20% 저감·인간 친화적 공장…첫 모델은 중형 PBV 'SW'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기아(000270)가 국내 최초로 신설 전기차 전용 공장을 통해 고객 맞춤형 전기차 생산에 나선다. 연산 15만대 규모의 공장으로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1일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서 정부 관계자, 정의선 그룹 회장, 송호성 기아 사장 등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객 맞춤형 전용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기아의 이번 전기차 전용 공장은 1994년 현대차 아산공장 기공 이후 29년만에 건설하는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제조 공장이다. 또한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는 국내 최초다.
약 3만평 부지에 1조원 규모를 투입해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하고 있고,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후 시장 상황에 맞춰 생산 능력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의 신설 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E-FOREST) 기술로 효율화와 지능화도 추구한다. 이포레스트는 인공지능·빅데이터를 활용한 자동화 방식이 적용됐다.
기존 자동차 공장의 컨베이어 시스템에 옵션장착장(CELL)을 도입한 '셀' 방식으로 다양한 고객 맞춤형 차량 생산이 가능하다. 대량생산 방식에 첨단 지능형 방식을 융합해 다품종 유연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도장 공정 중 발생하는 탄소와 유해물질을 저감하는 건식 부스를 운영하고, 자연채광 활용과 제조공정 축소로 탄소 배출량을 기존 공장보다 약 20% 저감한다.
아울러 설비 자동화로 △차량하부 도장품질 검사 자동화 △글라스, 엠블렘, 로고 등 부품 장착 자동화 △실시간 자동측정 품질 데이터 분석으로 차체 실시간 자율 보정 장착 등 혁신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중량물 작업이나 위를 보며 하는 공정에 자동화를 추진하고, 저소음 설비로 인간 친화적인 공장을 건설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번 신설 공장에서 생산될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인 'SW'(프로젝트명)는 중형급(Mid-Size)으로 개발된다. 2025년 선보일 이 모델은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PBV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종류의 차체를 유연하게 결합할 수 있다.
기아는 SW 출시 이후 일반 물류, 신선식품 배송, 다인승 셔틀, 이동식 오피스와 스토어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급(Large-Size) PBV,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중형 사이즈 로보택시까지 제품 라인업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h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괌 원정출산 산모, 20시간 방치 홀로 사망…알선업체 "개인 질병, 우린 책임 없다"
- 격투기 선수 폰에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수십개…경찰, 알고도 수사 안했다
- 토니안 "상상초월 돈 번 뒤 우울증…베란다 밑 보며 멋있게 죽는 방법 생각"
- 절도·폭행에 세탁실 소변 테러…곳곳 누비며 공포감 '고시원 무법자'
- 김태희, ♥비·두 딸과 성당서 포착…"꿈꾸던 화목한 가정 이뤄"
- 14만 유튜버 "군인들 밥값 대신 결제" 말하자…사장님이 내린 결정 '흐뭇'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