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사직동 시간우체국 주변 '레트로 사진관·살롱' 조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 남구는 사직동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시간 우체국 건립에 나선 가운데 시간 우체국과 연계한 두 번째 프로젝트로 '살롱드 사직'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1일 남구에 따르면 살롱드 사직은 시간 우체국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연 공간으로, 시간 우체국을 중심으로 걸어서 1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각각의 거점에 아날로그 사진관을 비롯해 우편물을 보관하는 수장고 및 기념품 판매장, 각종 살롱을 만드는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일 남구에 따르면 살롱드 사직은 시간 우체국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연 공간으로, 시간 우체국을 중심으로 걸어서 1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는 각각의 거점에 아날로그 사진관을 비롯해 우편물을 보관하는 수장고 및 기념품 판매장, 각종 살롱을 만드는 사업이다.
시간 우체국의 기능과 이를 뒷바라지하는 살롱드 사직 사업 연계로,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남구는 사업비 약 20억원을 투입해 내년 7월까지 시간 우체국 주변 5곳에 △아날로그 사진관 △수장고 및 기념품 판매장 △청년 살롱 △녹성상회(인문학 살롱) △갤러리 살롱을 각각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각 거점 지역에 있는 빈집 등을 매입한 상태이며 5개 거점 공간 중 청년 살롱과 녹성상회 인문학 살롱은 오는 7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11월 정도에 우선 선을 보일 예정이다.
우선 아날로그 사진관은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초원 사진관처럼, 건물 외관은 레트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건물로 지어진다. 내부는 디지털 최첨단 장비로 채워지며, 사진 촬영부터 영상 제작, 인쇄까지 할 수 있다.
수장고 및 기념품 판매장은 최부잣집 맞은편 옛 노인보호전문기관 자리에 들어선다. 지하 1층과 지상1층에는 우편물과 사진 등 각종 물품을 보관하는 수장고가, 지상 2층은 기념품을 제작·판매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청년 살롱은 한옥 건물을 개조해 청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공유 사무실과 워크숍,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으며 청년들의 왕성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공간 대여 서비스도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문학 살롱인 녹성상회는 일제 강점기 시절에 유도 보급과 체육인 양성소로 사용한 옛 녹성상회 건물에 들어선다. 광주에 현존하는 유일한 서양식 근대 상회 건축물로, 지상 1층에는 인문학 서점과 작품 전시 등의 공간으로, 2층은 인문학 커뮤니티 용도로 쓰일 예정이다.
이밖에 갤러리 살롱은 통기타 거리 인근의 빈집을 개조해 만든다.
남구 관계자는 "활력을 잃은 사직동이 옛 모습을 되찾아 양림동과 함께 핫 플레이스로 거듭나도록 시간 우체국 및 살롱드 사직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정태관 기자 ctk331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고 좋은 집은 없습니다 손님" 전세사기 된 '미끼 매물' - 머니S
- "정신병자 아냐?"…'69억 빚 청산' 이상민에 김종국 '발끈' - 머니S
- 이서진·이선희 손절?… 이승기♥이다인 결혼식 '불참' - 머니S
- [르포] 서울 화곡동 빌라라더니… "부천으로 모실게요" - 머니S
- 장원영 언니 장다아… 배우 데뷔 임박 "미모 美쳤다" - 머니S
- "네 탓이오" 책임 떠넘기는 정부-공인중개사-플랫폼 - 머니S
- 증권사 PF 연체율 '10%'대, 단기사채 몰려든 개미… 금융위기 악몽 우려 - 머니S
- "영웅시대 덕분에 빛나"… '시축' 임영웅, 매너+센스 극찬 - 머니S
- [단독] "곰표만 떼면 끝?" 대표밀맥주, 유사성 논란에 패키지 바꾼다 - 머니S
- 부자가 선호하는 자산은 '부동산'… 이유 살펴보니 '이것'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