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점자 보고서 발간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위한 UI-UX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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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를 발간했다.
10일 콘진원은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를 지난달 23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콘진원은 연구 주체인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UI-UX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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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임재형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1월 발간된 방대한 양의 보고서를 장애인이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요약했다.
10일 콘진원은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를 지난달 23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콘진원은 연구 주체인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UI-UX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시각장애인이거나 독서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이미지 형식의 문서 파일이나 인쇄된 기존의 보고서를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주목했다.
▲장애인 게임이용자, 게임 주요 여가활동으로 인식
이번 연구보고서는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 32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단행했다. 설문 조사의 결과가 현실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장애인 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장애인 게임이용자, 장애인 가족, 장애인 전문가(교사, 협·단체 관계자, 재활치료사), 게임 개발자 등 총 59명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설문 조사 결과 장애인 게임 이용자(예정)들은 게임을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인 게임 이용의 긍정적 효과로는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과 심리적 건강증진을 꼽았다.
세부적으로 장애인 게임이용자는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데 게임 내에서 장애인의 차별은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소통의 장소로 활용된다”고 말했다. 장애인 가족은 “게임을 이용한 후 자존감과 사회성이 높아지거나, 가족 내 소통과 공감 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위해 UI-UX 개발 필요해
이번 설문 조사를 통해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는 장애로 인해 불편한 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거나, 색약자 지원모드를 지원하는 등 ‘게임 내 추가 옵션 개발 지원(50.8%)’을 가장 정책적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결과적으로 장애인이 게임의 이용에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게임 UI/UX 개발을 가장 필요로 했다.
또한 이번 연구결과, 게임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 시 장애인 접근성을 제고 하기 위한 관련 정보·지식이 부족하고 고려해야 할 범위가 넓어 자체적인 보완의 어려움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뿐만 아니라 장애특성(청각, 시각, 뇌 병변 등)과 장애 정도에 따라 고려해야 할 점이 상이하게 나타나 앞으로 꾸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lisco@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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