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학생들과 환경 토론…서울교육청, 생태 교육 국제공동수업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이 이달부터 이같은 생태전환교육을 주제로 국제공동수업을 운영하는 학교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다른 나라 학생들과 전세계적 공동 과제인 기후위기 극복, 환경 보호,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해결방안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태전환교육 주제 국제공동수업 운영 희망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들 지원단은 생태전환교육을 주제로 국제공동수업을 희망하는 학교의 담당자 대상 사전연수와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수연 용문고 선생님은 2020년부터 독일의 괴테 김나지움 레겐스부르크(Goethe-Gymnasium Regensburg) 학생들과 국제공동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환경을 주제로 우리나라와 독일의 재활용 문화에 대해 서로 소개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버려지는 양말목으로 크리스마스 장식품을 만들어 독일 학교에 발송하고, 업사이클링에 대해 상대국 학생들과 의견을 교환하며 지구가 직면한 환경문제에 대해 토론했다.
서울시교육청이 이달부터 이같은 생태전환교육을 주제로 국제공동수업을 운영하는 학교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지난달부터 초·중학교에서 환경교육이 의무화 됐다. 각 학교에서는 교육과정 내 생태전환교육 시수를 7시간 이상 편성하고, 학사 일정에 기후변화·환경교육 주간 등을 반영해 운영하고 있다.
교육청 생태전환교육은 인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의 생각과 행동 양식의 총체적 변화를 통해 기후 위기 시대를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의 공존 및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생태시민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청에서는 학교 특성을 반영한 학생 기후행동 365의 조직·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다른 나라 학생들과 전세계적 공동 과제인 기후위기 극복, 환경 보호,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해결방안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생태전환교육 주제 국제공동수업 운영 희망교를 지원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숙고하며 생태전환 교육문제를 접근하도록 질문 기반 '생태전환교육 국제공동수업 자료집'을 개발해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오는 12일 배포할 예정이다.
이 자료집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협동학습, 문제해결수업 등 다양한 참여적 교수전략에 기반한 수업으로 구성했다. 보드게임을 활용해 재미있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생태전환교육 국제공동수업 운영을 희망하고 함께 참여하는 교원에게는 학생 활동지 번역본(영어, 일본어, 중국어)과 자료집 PPT 등도 별도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공동수업 운영 경험이 많고, 자료집 개발 검토를 담당한 교사들로 지원단을 구성했다. 이들 지원단은 생태전환교육을 주제로 국제공동수업을 희망하는 학교의 담당자 대상 사전연수와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생태전환교육 국제공동수업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다른 나라 학생들과 지구촌 공동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며 생태시민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다해, 10년전 산 '46억 빌라' 신혼집으로…"혼수는 ♥세븐이" - 머니투데이
- '나는 솔로' 14기 영철도 사생활 논란?…전 약혼녀 "수차례 폭행" 주장 - 머니투데이
- 목사 子라더니...'선우은숙 남편' 유영재, 집안·종교에 의문 증폭 - 머니투데이
- 클론 강원래, 교통사고 전 사진 공개…♥김송, 댓글로 애정 과시 - 머니투데이
- "싸울일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오은영 결혼지옥에 백종원 등장 - 머니투데이
- 전성기 때 사라진 여가수…"강남 업소 사장과 결혼, 도박으로 재산 날려" - 머니투데이
- 인증샷 투명곰에 최현욱 나체가…빛삭했지만 사진 확산 - 머니투데이
- '아이 셋·아빠 셋' 고딩엄마…이혼+동거소식에 큰아들 "미쳤나 싶었다" - 머니투데이
- "제주가 어쩌다 이지경" 줄줄이 공실…바가지 쓴 한국인들 "일본 간다" - 머니투데이
- 지드래곤도 탄 그 차, 달리다 갑자기 '끼익'…'사이버트럭' 또 리콜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