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딱지 향연' 또 보나…몸집 불린 '화랑미술제' 한 해 그림장사 개시
삼성동 코엑스로 컴백…작년 1.5배 확장
156개 갤러리 1만여점 출품 '역대 최다'
가나아트 최종태, 학고재 박광수 앞세워
각 갤러리 대표작가 900여명 총출동해
도잉아트·아뜰리에아키·히든엠 첫 참가
[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올해는 한 달 남짓 늦었다. 스멀스멀 뻗쳐오르는 봄기운을 묻힌 채 그해 첫 미술장터 소식을 알렸던 ‘화랑미술제’가 말이다. 늦어진 만큼 준비가 부산하다. 장소를 옮기고 몸집을 키우고 분위기까지 바꾼다. 강남 한복판 ‘코엑스’로 가, ‘역대급 규모’란 간판을 세우고, ‘뉴페이스’로 신선한 활력까지 보탠다는 거다.
올해 국내 첫 아트페어인 ‘2023 화랑미술제’가 12일부터 16일까지 닷새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 큰 장을 예고했다. 12일 오후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13∼16일 일반인을 위한 본격적인 판을 벌인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라면 ‘장소’다. 지난해 ‘특별히’ 양재동 세텍에서 열었던 것을 삼성동 코엑스로 다시 옮기는 건데. 사실 변화라기보단 선회라는 게 맞다. 관람객은 둘째치고 부스를 차린 갤러리들의 불만이 적잖았던 터다. 늘어난 관람객 수에 비해 턱없이 협소한 공간 탓에 유난히 복닥거렸고 교통 등 접근성도 현저히 떨어졌던 터다.
코엑스로 돌아온 김에 규모를 늘렸다. 156개 갤러리가 코엑스 B와 D홀을 채운다. 지난해에 비해 넓이로는 1.5배가, 갤러리 수로는 13개가 늘면서 ‘역대 최대·최다’란 타이틀을 다시 쓸 수 있게 됐다.
화랑미술제는 1979년 첫 테이프를 끊은 뒤 올해 41회째를 맞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아트페어다. 해마다 제일 먼저 여는 덕에 그해 미술시장을 ‘개시’하고, 한 해 동안 이어질 그림장사까지 가늠해낸다. 이후 ‘아트부산’ ‘키아프’(KIAF·한국국제아트페어) 등으로 이어갈 흐름을 짚고 시장상황을 타진한다고 할까.
미술시장의 본원인 쟁쟁한 국내 화랑·갤러리가 한데 집결하지만 아트부산이나 키아프와는 다른 점이 있다. 화랑미술제에는 한국화랑협회 회원사만 참여할 수 있다는 거다. 그간 한국에 입성해 미술시장에 적잖은 영향력을 과시해왔더라도 외국계 갤러리들은 이 자리에 낄 수가 없다.
지난해 5만 3000여명 찾아 177억원어치 팔아
역시 관심은 ‘얼마나 팔려나갈까’에 있다. 이미 지난 두 해 연거푸 ‘역대급 실적’이란 말을 끌어냈던 터라 기대가 적잖다. 이태 전 ‘2021 화랑미술제’는 관람객 4만 8000여명을 들여 72억원 판매액을 기록하며 ‘이제껏 없던’ 성과를 냈다. 하지만 지난해에 비할 바는 아니었다. ‘2022 화랑미술제’는 관람객 5만 3000여명이 찾아 177억원어치 미술품을 사가며 40년 역사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써냈더랬다. ‘그림 반 사람 반’이란 말이 딱이었다. 작품 언저리에 붙은 ‘빨간딱지’(판매됐음을 알리는 스티커) 수도 그만큼이었다.
한층 물오른 아트페어의 상승세도 한몫한다. 미술시장 매출구조를 만드는 화랑·아트페어·경매 중 늘 꼴찌였던 아트페어가 지난해 급성장한 ‘알토란’으로 떠오른 거다. 경매를 제치로 3020억원을 기록하며 2021년에 집계한 1889억원에 비해 59.8%가 늘어났으니까.
마땅히 “단군 이래 최대 미술장터”로 열었던 지난해 9월 ‘키아프 서울’과 ‘프리즈 서울’의 영향력이 견인했을 거라 짐작들을 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상황이 달랐다. 3월 ‘2022 화랑미술제’의 5만 3000여명 참가 177억원어치 매출에 이어 5월 ‘아트부산 2022’에선 10만 2000명이 방문해 746억원어치를 쓸어가며 정점을 찍었던 거다. 되레 9월 ‘키아프 서울’의 성적은 기대에 못 미쳤다. 7만여명이 다녀갔으나 2021년 기록인 650억원을 다소 웃도는 데 그쳤던 터.
메이저급만 북새통이었던 것도 아니다. 젊은 세대를 겨냥한 신생아트페어가 우후죽순 생기며 ‘아트페어 전성시대’를 만들었는데. 지난해 전국에서 열린 크고 작은 아트페어는 100개에 육박(2021년 70여개, 2019년 40여개)했다. 다녀간 총 관람객은 87만 5000여명으로, 2021년 77만 4000명에 비해 13.1% 늘어났다.
덕분에 총성만 울리지 않을 뿐 맹렬한 경쟁모드가 자연스럽다. 그렇다고 달리 위용을 뽐낼 방법도 없다. 여느 해처럼 올해 화랑미술제에 참여하는 156개 갤러리에게는, 아트부산이나 키아프와는 달리, 모두 동일한 사이즈의 부스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제각각 ‘전략적으로 미는 작가·작품’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거다.
한국화랑협회 회원 156개 갤러리…부스 사이즈 똑같이
이 치열한 ‘예술싸움’에 가나아트, 갤러리현대, 국제갤러리, 학고재 등 국내 대형 갤러리를 비롯해 노화랑, 동산방화랑, 박여숙화랑, 선화랑, 진화랑, 청화랑, 표갤러리 등 연륜을 가진 갤러리에다가 갤러리나우, 갤러리바톤, 공근혜갤러리, 금산갤러리, 아라리오갤러리, 아트사이드갤러리, 이화익갤러리, PKM갤러리 등 중견갤러리들이 대거 간판을 건다. 부산·대구·대전 등 지역 대표 화랑도 상경한다. 리안갤러리, 맥화랑, 미광화랑, 소울아트스페이스, 조현화랑 등이다. 여기에 ‘뉴페이스’도 가세한다. 도잉아트, 아뜰리에아키, 에브리데이몬데이, 키다리갤러리, 히든엠갤러리 등. 이미 미술시장에서 영역을 구축한 이들이 한국화랑협회 신규회원이 되면서 처음 화랑미술제의 문을 두드리게 된 거다.
이제는 일상용어처럼 들리는 ‘역대급’이란 말은 이번 출품작 규모에도 걸려 있다. 회화·판화·조각·설치·미디어 등 1만여점이 나서는데, 지난해 4000여점의 2.5배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이우환·박서보·이건용·이강소·심문섭 등 거장급을 위시해 1990년대 태어난 신진까지 900여명 작가의 작품들이다.
가나아트는 원로조작가 최종태의 회화 ‘성모자상’(2019)을 앞세워 김선우·에디강·장마리아 등 젊은 작가들을 내세웠다. 갤러리현대는 김민정의 ‘레드 마운틴’(2022)과 함께 강익중·도윤희·박민준·유근택·정주영 등 대표 작가를 망라한다. 국제갤러리는 바이런 킴의 ‘선데이 페인팅’(2013)을 걸고 작가 홍승혜·김용익·김홍석 등을 불러모은다. 또 학고재갤러리는 박광수, 아라리오갤러리는 노상호, 원앤제이갤러리는 서동욱, 갤러리바톤은 허우중 등을 대표 작가로 뽑아들었다.
젊은 컬렉터를 겨냥한 작가 선별도 시선을 끈다. 이화익갤러리의 하지훈, 갤러리가이아의 김명진, 선화랑의 이영지, 갤러리그림손의 채성필 등등. 여기에 ‘젊은 작가 솔로쇼’로 한걸음 더 나아간다. 노화랑은 이사라, PKM갤러리는 정영도, 예원화랑은 문호 등을 내세워 MZ세대의 눈과 발까지 잡겠다는 복안이다.
화랑미술제의 신진작가 발굴 프로그램인 ‘줌인(Zoom-In) 특별전’도 준비를 마쳤다. 470여명의 공모를 받아 그중 선별한 10명의 작가(강민기·강원제·김보민·김재욱·백윤아·손모아·심봉민·이해반·젠박·조윤국)가 꾸민 ‘볼거리’다. 아트페어가 열리는 전시기간 중 관람객들의 현장투표를 받고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친 3명에게 시상도 한다.
오현주 (euano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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