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 포위 훈련에 항모 동원…‘차이잉원-매카시 회동’ 경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대만 포위 군사훈련의 마지막 날 항공모함을 동원한 훈련에 나섰다.
중국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지난 8일부터 사흘 동안의 대만 포위 군사훈련에 들어갔다.
동부전구는 이날 위챗 채널을 통해 항공모함인 산둥함이 대만 포위 군사훈련에 참가했다고 전하며 산둥함에서 함재기가 이륙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대만 포위 군사훈련의 마지막 날 항공모함을 동원한 훈련에 나섰다. 중국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케빈 매카시 미국 하원의장의 회동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지난 8일부터 사흘 동안의 대만 포위 군사훈련에 들어갔다.
10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보도를 보면,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대만의 사면을 둘러싼 형태의 전투 대비 순찰과 ‘날카로운 검’ 연합 훈련을 사흘째 진행했다. 통신은 “전구 합동작전지휘센터의 통일된 지휘 아래 각 군과 병종이 긴밀히 협조해 합동 봉쇄, 정보 기반 타격을 시뮬레이션했다”고 전했다.
이날 훈련에는 중국의 항공모함도 참가했다. 동부전구는 이날 위챗 채널을 통해 항공모함인 산둥함이 대만 포위 군사훈련에 참가했다고 전하며 산둥함에서 함재기가 이륙하는 장면을 공개했다. 산둥함은 차이 총통과 매카시 의장이 지난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회동하기 직전 대만과 필리핀 사이 바시 해협을 거쳐 대만 동부 해역에 자리 잡았었다. 이와 관련해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중국 군사 전문가를 인용해 “산둥함은 대만섬 동쪽의 요충에 위치해 있다”며 “이 지점의 선점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외부 간섭 세력 저지와 대만 내부 분열 세력을 봉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동부 해역에 중국 항공모함을 투입해, 미군의 개입을 견제하고 대만을 고립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신화통신>은 이날 실탄을 탑재한 폭격기(H-6K)가 조기경보기, 섬멸기, 교란기의 지원 하에 대만의 중요 목표에 대해 여러 차례 모의 타격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또 “수십 대의 전투기를 동원해 대만해협과 대만섬 남북 양단에서 지속적으로 전투 대비 순찰과 진격을 했다”며 “정보 지원 하에 함정과 비행기를 찾아 섬멸하고 공중 봉쇄하는 훈련을 실시해 여러 방향에서 섬을 포위하고 봉쇄하는 태세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동부전구 로켓군 부대도 매복 상태에서 신속한 타격 등 여러 방법으로 해상 이동 목표물을 추적해 모의 타격을 실시했다.
대만 국방부는 이날 대만 주변에서 전투기·폭격기 등 군용기 59대와 군함 11척을 탐지했다고 밝혔다.
베이징/최현준 특파원
haojune@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9살 사망’ 음주운전자는 공무원 출신…법원 “도주 우려” 구속
- 태평양 섬나라 ‘일 오염수’ 조목조목 비판…‘불구경’ 한국과 대조
- 내일 강풍의 위력, 지하철 멈춰 설 정도…바람 그치면 ‘황사비’
- 음주운전이 앗아간 9살 빈소에서…엄마는 애착인형 껴안고 통곡
- 코인거래소 ‘지닥’, 해킹에 고객 지갑 털렸다…180억 피해
- 천주교 신부들 “윤석열 퇴진하라, 삯꾼은 안 된다” 시국미사 시작
- 핀란드 10년여 살아보니…6년째 행복도 세계 1위인 이유
- 홍준표 ‘한동훈 총선’ 질문에 “이 전화 끊읍시다”
- MBC, 만취운전에 9살 숨진 날 ‘음주운전 가수’ 방송했다
- 박찬구 금호석화 회장, 취업제한 4년여 위반중…‘법무부 뭐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