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 발간

생활경제부 2023. 4. 10.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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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이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요약본)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1월 발간된 방대한 분량의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보고서를 장애인이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요약하여 발간했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 32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담았다. 또 설문 조사의 결과가 현실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장애인 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장애인 게임이용자 ▲장애인 가족 ▲장애인 전문가(교사, 협·단체 관계자, 재활치료사) ▲게임 개발자 등 총 59명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설문 조사 결과 장애인 게임 이용자(예정)들은 게임을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인 게임 이용의 긍정적 효과로는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과 심리적 건강증진을 꼽았다.

세부적으로 장애인 게임이용자는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데 게임 내에서 장애인의 차별은 느끼지 못하였고 오히려 소통의 장소로 활용된다”고 했으며, 장애인 가족은 “게임을 이용한 후 자존감과 사회성이 높아지거나, 가족 내 소통과 공감 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졌다”라고 말했다.

장애인 협·단체 전문가는 “장애인 게임문화 확산을 통해 게임 제작·개발 단계에서 장애인 고용효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는 장애로 인해 불편한 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거나, 색약자 지원모드를 지원하는 등 ‘게임 내 추가 옵션 개발 지원(50.8%)’을 가장 정책적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콘진원은 이번 점자 보고서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제공, 연구 주체인 장애인이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보고서는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국립장애인도서관(www.nld.go.kr)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생활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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