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브리지, 한국가이드스타서 5년 연속 '만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공익법인 평가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 실시한 2022년 공익법인평가에서 만점인 별점 3개를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한국가이드스타에 따르면 2022년 국세청 공시 기준 국내 전체 공익법인은 3만 8958곳으로 이 중 만점을 받은 법인은 희망브리지를 포함한 30개에 불과하다.
한편, 한국가이드스타는 공익법인의 투명성과 책무성 분야의 발전과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공익법인 민간 평가기관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공익법인 평가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 실시한 2022년 공익법인평가에서 만점인 별점 3개를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2018년 이후 5년 연속 만점 평가를 이어가게 됐다.
이날 한국가이드스타에 따르면 2022년 국세청 공시 기준 국내 전체 공익법인은 3만 8958곳으로 이 중 만점을 받은 법인은 희망브리지를 포함한 30개에 불과하다. 2022년 평가 항목은 '투명성 및 책무성', '재무효율성'으로 나뉘며 각각 8개와 3개의 세부 항목으로 이뤄진다.
구체적으로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투명성 및 책무성에선 △국세청 공시서류 및 외부감사보고서 홈페이지 등에 공개 △연례보고서 또는 사업성과 보고서 홈페이지 등에 공개 △기부자 개인정보처리 정책 △중요서류 보존·유지·폐기 관련 내부 규정 △총회 또는 이사회 회의록을 홈페이지 등에 공개 △특수관계인에 관한 내부 거래 정책 △홈페이지 등에 주요 직원 리스트 공개 △설립 시 출연자 정보 기재 유무 등이다. 또 재무효율성은 △비용 지출 효율성 △모금 효율성 △모금 활동비 등이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우리 주변의 이웃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국민께서 십시일반 모아주시는 소중한 성금은 마땅히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돼야 한다"며 "이번 결과는 그 철학을 잘 지켜나가라는 의미로,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뜻을 받들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가이드스타는 공익법인의 투명성과 책무성 분야의 발전과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공익법인 민간 평가기관이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벌써 카카오그룹 넘보는 에코프로 3형제…일각에선 "기대 과도"
- 홍준표, 라디오 생방송 중 전화 뚝…"말을 이상하게 하네" 발끈
- '성과급 잔치' 보험사 임원 연봉·상여 최고 20억원 넘었다
- '전쟁터'로 변한 인천 산동네…주민들 24시간 집지켜
- "삼성전자 제친다"…떠오르는 한국의 '1등 산업'
- "감히 나랑 같은 숍 다녀?" 이혜성, 갑질 아나운서 폭로…현실판 '더글로리' 경악 ('집사부') [TEN이
- '야구 여신' 박지영, 한 뼘 의상으로 뽐낸 무결점 각선미…미스코리아 출신은 다르네
- [종합] 이상민, 소개팅女 연락 2주간 읽씹하더니…새벽 4시 수산시장 에프터 '뭇매' ('미우새')
- "부부관계 일주일에 5번해" 이승기♥이다인 당황시킨 이순재의 '파격' 주례 [TEN이슈]
- '(여자)아이들' 덕분에 잘나가네…올 들어 주가 54% 뛰었다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