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 회복과 저출생 대응" 부산시, 7158억원 규모 추경안 편성
부산 인구변화 대응책 추진 등 지방소멸 대응에 224억원
부산시가 민생경제 회복과 저출생 극복 등을 위해 7천여 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10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7천158억원을 편성해 부산시의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안은 지방교부세 4천431억원과 세외수입 증가분 860억원, 국고보조금 631억원을 재원으로 편성됐다.
시는 추경안 편성 방향에 대해 민생경제 활력 회복과 지역경제 체질 개선, 시민 안전 도시 부산 구축, 지방소멸 대응, 시민 편의 및 삶의 질 향상 등 5대 분야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먼저, 민생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1천63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가계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대중교통 통합할인제 예산도 포함됐다.
또, 지역화폐인 동백전 인센티브에 국·시비 530억원을 추가 투입하는 한편 소상공인 특별자금 1천억원에 대한 이차보전을 1% 추가 지원하는 방안도 담겼다.
중소기업 밀집 지역에 위기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일자리 창출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예산도 편성됐다.
지역 경제 체질 개선을 위한 분야에는 모두 406억원을 책정했다.
디지털 전환 및 미래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149억원, 지속 가능한 녹색 경제 179억원, 관광도시 조성에 82억5천만원이 중점 투입된다.
시민이안전한 도시 부산 구축에는 모두 233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는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예산도 포함됐다.
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부터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8억원의 예산을 들여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 장비를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자연재해위험지와 불괴위험지 정비에 72어권이 투입되고 상습침수지역인 온천천 일원 빗물 배수시설 타당성 검토 용역 예산도 담겼다.
저출생 등 지방소멸 대응해 224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인구 감소 위기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166억원을 들여 부산 인구변화 대응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소아 전문 의료센터와 24시간 소아응급진료기관, 달빛 어린이병원 운영을 지원한다. 부산형 영영아반을 200개에서 350개로 확대하고 부산형 365일 열린 시가제 어린이집 시범 운영을 준비한다.
이와 함께 정부의 시행지침 변경으로 국비 지원이 끊기면서 중단 위기에 있던 다자녀 우유급식 사업에 시비 20억원을 편성해 지원을 이어가기로 했다.
어린이 대중교통 요금 무료화도 추진된다.
지역 상생발전 및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양 부유 쓰레기 처리용 친환경 선박 개발 빛 실증사업 등을 부·울·경협력사업으로 진행한다. 또, 경남·전남과 협력해 남해안권 무인 이동체 모니터링 및 실증기반 구축사업에 나선다.
시민 편의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1천241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15분 생활권 확장을 위해 해피첼린지 시범권역 조성, 도심 갈맷길 300리 조성에 81억원을 편성하고, 공원일몰제 대비 도시공원 확보에 338억원을 추가 투입한다.
주거 빈곤 가운데서도 아동이 있는 가구에 대한 주거 지원 사업과 지하층 이사비 지원, 비주택 거주자에 대한 주거 상향 등 주거복지 예산도 편성됐다.
부산국제아트센터 건립 예산 200억원과 부산근현대 역사관 개관, 부산 콘텐츠비즈타원 조성, 학생문화공연 관람 지원 등도 추경안에 담겼다.
대중교통 취약지역 이동 서비스 향상을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DRI)도입, 광안대교 접속도로 연결공사, 황령3터널 도로개설 등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도 추진된다.
또, 60억4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사상숲체험 교육관, 해운대수목원 조성, 부산형 도시명품 통합하천사업 타당성 조사, 반려문화 테마파크 도시관례계획 수립 용역 등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 시민의 경제적,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는 데 초첨을 두고 민생경제 활력 회복과 시민 안전도시 부산 구현에 큰 비중을 뒀다"며 "시민들께 약속드린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 실현에도 지속해서 재정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부산CBS 박중석 기자 jspark@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깡통에 쏘다 싫증나서"…고층아파트에 새총으로 쇠구슬 쏜 男
- "결혼 후 알게된 남편 전자발찌"…혼인취소 소송 결과는?
- 차선 변경 순간만 노렸다…보험사기단 된 배달대행 선후배들
- "나라 구하겠다"…尹대통령 테러 예고한 게시자 추적중
- 78세 할머니 강도, 은행 털다 잡혔다…쪽지엔 "놀라지마 돈내놔"
- 청주서 오토바이 훼손 잇따라…경찰 수사
- 日 우익 '유신회' 지방선거 약진…자민당 격전지 승리
- "이삿짐인 척"…권총과 필로폰 동시 들여오던 美영주권자 구속기소
- 도청‧감청도 구분 못한 대통령실…또 굴욕외교 자초하나
- '840명 투입' 마약과 전쟁…정부, 마약 범죄 특별수사본부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