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정자교 막아라"...교량 긴급 진단 나선 1기 신도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성남시가 탄천변 16개 교량에 붕괴 방지용 구조물(잭서포트) 1,107개를 설치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5일 보행로 붕괴로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분당 정자교와 같은 공법으로 시공된 탄천변 16개 교량에 대한 긴급 재발방지 대책 차원이다.
정자교 붕괴 사고 이후 뒤틀림 등 이상 징후가 나타나 통제한 불정교와 수내교, 금곡교 등 4개 교량에 대해서는 12일까지 정밀안전진단을 벌여 통행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대시민재해법 적용 가능성에 지자체 긴장
고양·평촌·부천 등 교량 안전점검에 분주
경기 성남시가 탄천변 16개 교량에 붕괴 방지용 구조물(잭서포트) 1,107개를 설치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5일 보행로 붕괴로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분당 정자교와 같은 공법으로 시공된 탄천변 16개 교량에 대한 긴급 재발방지 대책 차원이다. 비슷한 시기에 조성된 수도권 1기 신도시들이 있는 지방자치단체들도 동시다발적으로 교량 안전 진단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이번에 설치한 구조물은 교량 한쪽에 설치된 보행로 상판에 과다하게 집중된 하중을 분산해 균열이나 붕괴 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시는 정밀점검을 통해 안정성이 확보되면 구조물을 제거할 예정이다. 탄천의 나머지 14개 교량 등 관내 192개 교량에 대해서도 21일까지 비파괴 검사 등 정밀안전점검이나 자체 점검을 실시해 안정성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정자교 붕괴 사고 이후 뒤틀림 등 이상 징후가 나타나 통제한 불정교와 수내교, 금곡교 등 4개 교량에 대해서는 12일까지 정밀안전진단을 벌여 통행재개 여부를 결정한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정밀안전 진단 및 긴급 점검 결과가 나오는 즉시 보수 보강공사에 착수하고, 복구가 필요한 교량은 전면 재시공하겠다”고 말했다.
분당 정자교 붕괴 사건으로 분당과 함께 조성된 중동·평촌·산본·일산 등 5개 신도시 지자체도 앞다퉈 시설물 안전점검에 나섰다. 특히 경찰이 정자교 붕괴사고와 관련해 관할 지자체인 성남시 책임을 묻는 중대시민재해법 적용 가능성을 열어둔 터라 더 긴장하는 분위기다.
일산을 끼고 있는 고양시는 7일부터 9일까지 시내에 있는 육교 45곳과 교량 160개에 대해 특별 점검을 진행했다. 현장을 확인한 이동환 고양시장은 "중대한 결함이 발견된 육교나 교량은 없었다"고 말했다. 평촌을 포함한 안양시도 이날 최대호 시장이 내비산교를 점검하는 등 노후교량 안전점검에 집중하고 있다. 중동이 있는 부천시도 시내 교량·육교·터널 등 도로시설물 총 58개에 대해 자체 점검을 벌이고 있다. 이 중 정자교와 유사한 형태로 지어진 시설물 31개는 오는 28일까지 점검을 끝내기로 했다.
앞서 이달 5일 오전 9시 45분쯤 성남 분당구 정자동에서 탄천을 가로지르는 정자교의 양쪽 보행로 중 한쪽 보행로 50여m가 무너져 이곳을 지나던 30대 여성 1명이 숨지고, 30대 남성 1명이 크게 다쳤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음주운전에 아이 숨졌는데..."운전자, 사고 다음 날까지 만취"
- 언니 이유비 아기 이모티콘?.. 또 불거진 이승기·이다인 혼전임신설
- '부산 돌려차기' 범인, 피해자에 "나가면 찾아 죽여버릴 것"
- 층간 소음 때문에 160회 때려 사망... 씨름선수 징역 1년 6개월
- 배우 주진모 아내, 지병으로 별세
- 김정화 "아버지 재혼…새어머니 받아들이지 못했다" ('동상이몽2')
- [단독] 전 남친 악랄 스토킹에 삶 포기... "죽어서라도 벗어나고 싶어"
- 한동훈 질문에 생방송 전화 '뚝' 끊어버린 홍준표
- [단독] 이낙연, 조문 온 김기현에 "일본 만만히 보면 안 된다" 조언
- 고속도로서 기사 폭행하고 내린 승객, 차에 치여 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