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펀드 올 수익률 19% 1위…"하반기도 강세 지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보기술(IT)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IT펀드 수익률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수익률이 오르는 이유는 올해 들어 로봇, 챗GPT 등 신기술 테마가 강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이 ETF를 매수하면 2차전지, 반도체 등 국내 핵심 IT산업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 각국이 AI, 로봇 등의 투자를 늘리고 있어 IT펀드의 인기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투자금 793억 순유입
로봇·챗GPT 등
순환매 효과 톡톡
'TIGER 미국테크10'
IT펀드 중 수익률 톱
정보기술(IT)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IT펀드 수익률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로봇,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테마가 증시를 달구는 상황에서 반도체와 빅테크까지 반등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하반기 주요 IT기업의 실적이 개선되면서 IT펀드가 강세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9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IT펀드는 올해 들어 이달 6일까지 19.1%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42개 테마형 펀드(레버리지 제외) 가운데 1위다. 올해 11% 수익을 내는 데 그친 액티브주식형 펀드를 큰 폭으로 제쳤다. 올해 793억원이 순유입되는 등 투자금도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수익률이 오르는 이유는 올해 들어 로봇, 챗GPT 등 신기술 테마가 강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주는 업황 회복 기대에 올 들어 20%가량 올랐다.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애플 등 미국 주요 빅테크도 20~30% 상승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관련 테마가 돌아가면서 오르는 순환매가 이어지고 있어 IT펀드가 가장 큰 수혜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익률 1위 IT펀드는 ‘TIGER 미국테크TOP10INDXX’ 상장지수펀드(ETF)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들어 지난 7일까지 37.76% 수익률을 달성했다. ‘TIGER 코스닥150IT’(31.63%), ‘ACE 글로벌메타버스테크액티브’(31.16%),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30.11%), ‘TIGER 반도체’(25.31%)가 뒤를 이었다. 상위 5개 펀드가 모두 ETF였다.
TIGER 미국테크TOP10INDXX는 미국 기술주를 대표하는 나스닥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에 투자한다. 콘텐츠, 클라우드, 전자상거래 등 신기술 관련 핵심 테마에 한꺼번에 투자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편입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알파벳, 아마존, 테슬라, 메타, 엔비디아 등이다.
국내 중소형 IT기업에 투자하려면 TIGER 코스닥150IT도 좋은 대안이다. 이 ETF를 매수하면 2차전지, 반도체 등 국내 핵심 IT산업의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에 쉽게 투자할 수 있다. 엘앤에프, 리노공업, 대주전자재료, 원익IPS, HPSP가 주요 편입 종목이다.
ACE 글로벌메타버스테크액티브는 메타버스 테마에 콕 집어 투자한다.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AMD, 애플, 브로드컴 등이 주요 투자 종목이다. SOL 한국형글로벌반도체액티브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종목과 엔비디아, 브로드컴, ASML 등 해외 반도체 업종에 모두 투자한다. TIGER 반도체는 국내 반도체 기업에 집중하는 펀드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 각국이 AI, 로봇 등의 투자를 늘리고 있어 IT펀드의 인기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전자 제친다"…떠오르는 한국의 '1등 산업'
- "절세 혜택에 예금보다 낫다"…큰손들 8.6조 '싹쓸이'
- "월 이자 부담에 고정금리로 바꿨는데…" 잠 못드는 차주들
- "나를 좋아해 줬으면"…유부남 상사의 집착에 결국 [곽용희의 인사노무노트]
- "애플, 이젠 놔줄게"…서학개미들, 돈 싸들고 간 곳은
- "부부관계 일주일에 5번해" 이승기♥이다인 당황시킨 이순재의 '파격' 주례 [TEN이슈]
- '사업가♥' 서인영, 결혼 로망 없다더니…초호화 예식장에 "인생이 모순" ('당나귀귀')
- 백종원, 영업 중단 당했다…장사 1시간 만에 "그만해야 될 수도" 충격 ('장사천재')
- '신났구나 연진아' 신예은, 또 레전드 짤 생성…비눗물 춤 삼매경 "표정 기가 막혀" ('런닝맨")
- '서울→부산' 히치하이킹 실패하자…"한국, 인종차별 심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