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美 출국…G20 재무장관회의·글로벌 금융사 면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워싱턴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와 세계은행(WB) 개발위원회 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9일 미국으로 출국한다.
뉴욕에서는 주요 글로벌 금융사 최고경영자(CEO)와 면담하는 등 한국 경제 세일즈에 나선다.
G20 회원국과 초청국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 IMF·WB·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도 참석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WB개발위 이사국 참석…중장기 방안 모색
피치·S&P 등 글로벌 신용평가사 면담 예정
[세종=뉴시스]임하은 기자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워싱턴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와 세계은행(WB) 개발위원회 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9일 미국으로 출국한다. 뉴욕에서는 주요 글로벌 금융사 최고경영자(CEO)와 면담하는 등 한국 경제 세일즈에 나선다.
10일부터 14일까지 이어지는 출장에서 추 부총리는 국제통화기금(IMF)과 국제개발은행(IDB) 등 국제금융기구 총재, 독일·폴란드 등 주요국 재무장관과 면담을 갖는다. 피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등 주요 신용평가사와의 만남도 예정돼있다.
10~11일 뉴욕에서는 블랙스톤, 뉴욕멜론은행, 골드만삭스의 CEO와 면담을 갖고, 한국 경제와 금융시장의 안정성에 관해 설명한다. 또 최근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따른 전망과 주요 위험 요인에 대해 논의한다.
12일 워싱턴에서는 WB 개발위원회 회의에 이사국으로서 참석해 WB의 중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추 부총리는 다음 달 서울에서 예정된 '경제개발계획 60주년 국제컨퍼런스'와 이를 계기로 함께 발표하는 '한국 혁신보고서(Innovative Korea Report)'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당부한다. 이번 회의는 한국의 개발과 성장 경험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12~13일은 제2차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국제통화기금(IMF) 및 WB의 봄 총회와 연계해 워싱턴 D.C에서 대면 개최한다. G20 회원국과 초청국 재무장관, 중앙은행 총재, IMF·WB·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국제기구 대표도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세계경제·국제금융체제, 지속가능금융·금융포용 및 규제, 국제조세 등 3가지 세션으로 진행된다.
추 부총리는 회의에서 세계 경제의 연결성 회복과 함께 금융 불안 해소를 위한 정책당국·관계기관 및 국가 간 적극적이고 신속한 공조가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할 예정이다.
12일 일랑 고우드파잉 미주개발은행(IDB) 총재와 만나 한국과 중남미 기업 간 교류 활성화 등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한다.
13일에는 세계은행그룹 산하의 국제금융공사(IFC)의 막타 디옵 CEO와 녹색회복혁신기금(K-GRID) 출연 약정 체결을 위한 신탁기금 서명식을 연다.
같은 날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와 만나 3기 한-IMF 기술협력기금(KSA) 출연 서명식을 연 후 한국과 세계 경제, 제16차 IMF 쿼타 일반검토 등을 놓고 면담한다.
아울러 독일과 폴란드의 재무장관도 각각 만나 통상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추 부총리는 12~13일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피치와 S&P의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을 만나 한국의 대외신인도 유지를 위해 한국 경제의 건전성을 홍보할 방침이다. 무디스는 최근 연례 협의를 계기로 방한에 추 부총리와 만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rainy7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