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긴장하겠네” 공짜로 애플페이 쓰라니 사장님들 난리났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애플페이 사용이 더 쉬워진다.
애플페이는 글로벌 출시 9년 만에 국내에 상륙했지만, 사용처가 제한돼 사용자들의 편의성은 늘지 않았다는 불만이 이어져 왔다.
많지 않은 사용처 중에서도 스타벅스마저 애플페이 결제를 지원하지 않게 되며, 사용처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비즐 앱이 애플페이 결제 기능을 도입해, 20만원대의 NFC 단말기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며 국내 애플페이 사용처는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폰 하나만 있으면 애플페이 결제가 된다고?”
국내에서 애플페이 사용이 더 쉬워진다. 애플페이는 글로벌 출시 9년 만에 국내에 상륙했지만, 사용처가 제한돼 사용자들의 편의성은 늘지 않았다는 불만이 이어져 왔다. 애플페이가 결제되는 NFC 단말기의 낮은 보급률이 걸림돌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최근 이 걸림돌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됐다. 심지어 무료다.
KT 금융·통신 계열사 스마트로는 지난달 프리페이 애플리케이션(앱) ‘비즐(bizzle)’에 애플페이 결제 기능을 추가했다. 해당 앱은 이달 6일 기준 다운로드 건수만 14만건을 기록하며, 자영업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받고 있다. 인기의 배경은 NFC 단말기 없이, 스마트폰에 앱만 설치하면 애플페이 결제가 된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에 ‘비즐’ 앱과 스마트로 앱 리더기 ‘V-READER’ 앱을 설치하면 애플페이 결제가 지원된다. 설치된 폰의 애플페이 결제 기능을 활성화한 후, 애플페이가 켜진 폰을 대면 결제가 진행된다. 폰이 NFC 단말기 역할을 하게 되며 애플페이의 NFC 정보를 읽어오는 방식이다.
20만원대의 NFC 단말기와 달리, 비즐 앱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미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한 자영업자라면 설치부터 실제 사용까지 한 푼도 내지 않아도 된다. 비즐 운영사 스마트로 관계자는 “2014년 ‘솔트’라는 이름으로 출시했을 때부터 설치나 결제 기능 사용에 대해서 비용을 받지 않고 있다”고 경쟁력을 강조했다.
그간 NFC 단말기의 낮은 보급률은 애플페이 사용의 큰 걸림돌이었다. 애플페이가 출시된 지난달 21일 서울 종각·광화문 일대의 식당 10곳 중 8곳은 애플페이 사용이 불가능했다. NFC 단말기가 없었기 때문이다.
현재 NFC 단말기는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백화점 등 대형 프랜차이즈 위주로 보급돼있다. 많지 않은 사용처 중에서도 스타벅스마저 애플페이 결제를 지원하지 않게 되며, 사용처는 매우 제한적인 상황이다.
비즐 앱이 애플페이 결제 기능을 도입해, 20만원대의 NFC 단말기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며 국내 애플페이 사용처는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라지는 치마·세일러 카라…“교복에 남녀가 어딨나요”
- [르포]월세 400만원에도 줄섰다…도시남녀 '신동거 하우스' [부동산360]
- BTS 뷔가 사랑한 ‘서진이네 불라면’…‘시총 1조’ 달성해 ‘라면 원조’ 자존심 세울까 [신동
- ‘월급 1000만원에 피곤하면 호텔서 편히 근무’ 부러움 샀는데…“파티 끝났다?”
- 전우원 직접 그린 연희동집 보니 "이순자 옷장 밑에 지하금고행 문"
- “하루 만에 재산 탕진” 또 줄기세포에 당했다
- “봄이 와도 차가운 손발”…마트에서 이것 담아라 [식탐]
- [영상]출근길 쓰러진 시민에 달려가 심폐소생술…목숨 구하고 홀연히 떠난 의인
- “이런 나체화는 뒷골목에 내걸어!” 꼬장한 천재 모욕한 자 최후는[이원율의 후암동 미술관-미
- “30분도 안 걸렸는데 2만원, 무서운 요금” 카카오택시 안 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