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홈런이 많이 터집니다, 그런데… [알송달송 과학]

김만기 2023. 4. 8. 0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야구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평일 오후 6시 30분이나 일요일 오후 2시에 경기가 시작되면 관중석에는 치킨과 음료수를 들고 좋아하는 팀을 응원하면서 시원한 홈런 한방이 나오길 원하죠.

이 과학자는 홈런과 기후변화를 연결지어 연구를 시작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선수의 홈런도 좋지만 야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할때 덥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C다이노스 박세혁 선수가 7일 창원 NC 파크에서 열린 키움 히어로즈와의 경기에서 7회말 선두타자로 나와 상대팀 안우진 투수와 풀카운트 승부 끝에 7구째 직구를 때려 오른쪽 펜스를 넘어가는 홈런을 터뜨렸다. 연합뉴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야구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4월 1일 개막전을 시작으로 10개 팀이 각각 144경기를 치릅니다. 평일 오후 6시 30분이나 일요일 오후 2시에 경기가 시작되면 관중석에는 치킨과 음료수를 들고 좋아하는 팀을 응원하면서 시원한 홈런 한방이 나오길 원하죠.

타자가 배트로 공을 때려 날려 보내는데 여기에도 과학이야기가 있습니다.

어제 미국의 야구광 과학자가 재밌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다트머스대학교 지리학과 크리스토퍼 칼라한 박사과정생은 기후변화가 계속될수록 홈런이 더 많이 나올 거라고 합니다.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2010년 이후 500개 이상의 홈런이 기후변화 때문이라고 하네요. 최근 홈런의 1%가 기후변화 때문이었고, 우리가 온실가스를 줄이지 않아 기후변화가 계속되면 2100년경에는 기온이 올라가 나오는 홈런이 10% 이상까지 늘어날 거라고 합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칼라한 박사과정생의 연구를 지도한 지리학과 저스틴 만킨 교수는 "공기가 따뜻해지면 공기 밀도를 낮춰 공이 공기 저항을 덜 받으면서 더 멀리 날아간다"고 말했습니다.

메이저리그를 자주 보는 분들은 콜로라도 로키스의 홈구장인 쿠어스필드가 '투수들의 무덤'이라는 별명을 알고 있을 겁니다. 쿠어스필드가 있는 덴버의 해발고도가 1610m입니다. 타 구장보다 최대 10배 이상 높은 곳에 위치한거죠. 습기도 적고 공기의 밀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타자가 친 공이 더 멀리 날아갑니다.

다시 야구광 과학자의 연구로 돌아가겠습니다. 그는 메이저리그의 10만 경기와 야구선수들의 22만개 이상의 타구를 분석했습니다. 여기에 날씨와 홈런 개수를 연관시켰습니다.

또 공기 밀도가 감소하는 고온이었던 날 치러진 경기의 홈런 수와 다른 경기의 홈런 수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이상 기온이 있던 경기에서 홈런 수가 더 나왔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7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열린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와 KIA 타이거즈의 경기. 많은 야구팬이 경기를 관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그런데 야구를 관람하는 사람들은 홈런이 나오면 좋지 않나요. 기후변화가 오면 야구가 더 재밌어지는게 아닐까요.

이 과학자는 여기에서 한가지 더 고민해야 할 부분을 말했습니다. '기온이 올라가면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마냥 좋기만 할까.'
야구장을 운영하는 구단은 기후변화가 더 심각해질수록 비용을 들여 관람객들이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시설을 더 추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경기장을 찾는 사람들이 계속 줄어들테니까요. 구단이 지출하는 돈이 많아지면 그만큼 돈을 더 벌기위해 티켓값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기후변화는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현상일까요.

이 과학자는 홈런과 기후변화를 연결지어 연구를 시작한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흥미있는 것과 기후변화를 연결시켜 얘기한다면 기후변화가 사람들에게 미치는 현상을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답니다. 기후변화가 우리가 좋아하는 것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알게 되면, 그 다음엔 기후변화의 더 영향력 있고 위험한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될거라고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선수의 홈런도 좋지만 야구장에서 경기를 관람할때 덥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기후변화 #야구 #공기 #관람객 #쿠어스필드 #야구장 #밀도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