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철권8 리로이 스미스 대박인데?"
"아스카 카자마 타격감은 좋아졌는데 뭔가 아쉽다. 철권이 여성 캐릭터들의 특징은 잘 살려내지 못한다. 니나 윌리엄스 외에는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아직까진 없다. 반대로 리로이 스미스는 다른 캐릭터도 이렇게 만들면 좋겠다는 정도로 잘 만들었다"
EVO 2023 JAPAN 출전 후 귀국한 DRX 소속 철권 프로게이머 무릎 배재민 선수가 새롭게 공개된 아스카 카자마와 리로이 스미스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를 팬들과 함께 분석했다.
무릎은 아스카 카자마부터 언급했다. 처음 아스카 카자마를 보자마자 "얼굴과 복장이 조금 바뀌었다. 일본 격투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외형이다. 현지에서 인기가 많다. 반대로 말하면 너무 흔하다. 일러스트는 거의 인스타그램 감성이다. 완전 다르다"며 분석을 시작했다.
■ 무릎의 철권8 아스카 카자마 트레일러 분석
- 무릎 철권8 아스카 카자마 분석 [출처: 무릎 유튜브]
- 1번 콤보: 시작하자마자 쓰는 기술은 상단 호밍기로 보인다. 해당 기술을 막았지만 적의 가드가 파괴됐다. 이득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해당 기술 이후 서로 동시에 기술을 사용하는데 아스카 카자마가 이긴다. 다음 연계 기술은 기존에도 있다. 연계 다음 곧바로 양손으로 강타하는 기술은 신규 기술이다.
- 2번 콤보: 적의 기술을 막고 즉시 딜레이 캐치 후 잡기로 이행되는 기술은 신선하다. 대미지가 크지 않고 이득만 큰 잡기다. 잡기 다음 후속타가 확정이면 정말 좋은 기술이다. 하단 후속타가 확정인지는 트레일러에선 확인하기 어렵다. 게다가 후속타 하단이 상대를 앞으로 쓰러뜨리니까 추가타 귀살이 확정으로 적중된다. 귀살 이후 아스카 카자마가 특수 자세를 취한다. 이건 조금 봐야 추측할 수 있을 것 같다.
- 3번 콤보: 귀살 이후 새로운 토네이도 기술을 사용한다. 토네이도 이후 내려찍는 기술이 좋아보인다.
- 4번 콤보: 한 바퀴 회전해 다리로 올려차는 기술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때도 2번 콤보에서 봤던 특수 자세가 나타난다. 다만 다른 격투 게임을 미뤄보면 스택형 자세일 가능성이 높다. 스택을 쌓으면 2스택부터 특별한 연계기가 발동되거나 판정이 달라진다. 이후 썸머솔트가 추가됐다. 기존 철권7에서는 손으로 스크류 판정을 만든다. 철권8에서는 썸머솔트로 토네이도 판정을 얻는다. 이를 통해 다시 벽꽝 판정을 만들 수도 있다.
재벽꽝 후 3번 콤보 마무리 기술을 사용한다. 이때 해당 기술은 3번 콤보와 다른 판정을 보ㅓ여준다. 레이지 드라이브처럼 땅에 찍히는 판정이다. 추가타 확정일 정도로 좋은 판정이다. 실제로 발차기를 추가타로 마무리한다. 즉 특수 자세로 스택을 쌓으면 같은 기술이라도 판정이 변경된다는 것을 알려주는 거로 예상된다.
- 5번 콤보: 시작 시 선보이는 하단 패링은 철권 5~6에서 있었던 기술이다. 다시 부활했다. 히트 이후 썸머솔트로 연계하는 평범한 콤보다. 하단 패링이 다시 추가됐다는 것을 보여주는 느낌이다.
- 6번 콤보: 이번 콤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2번에서는 잡기 이후 하단을 사용했다. 이번에는 중단으로 이어간다. 히트 대시 다음 시전하는 공중 발차기는 신규 기술이다. 타점만 보면 상단으로 보이지만 자운처럼 하, 상단 기술일 가능성도 있다. 맞으면 벽 콤보로도 가능할 것 같다.
- 7번 콤보: 파워 크래시 후 히트 대시를 사용한다. 다음 1번 콤보로 보여준 신규 토네이도 기술을 사용한다. 꽤 멀리 날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번 콤보와 판정이 약간 달라보이는데 히트 상태라 변경된 것일 수도 있다. 마무리는 기존에도 있는 기술이다.
- 8번 콤보: 횡 이동 회피 후 타격하는 기술은 철권7에도 있다. 좋은 기술이지만 날아가는 것이 아쉬웠다. 철권8에서는 히트 대시로 연계하니까 확실히 좋아진 것 같다. 신규 토네이도 기술로 연계하고 이번에도 기존에 사용했던 기술로 마무리한다.
- 레이지 아츠: 발차기로 상대를 공중에 띄우는 것까진 마음에 들었다. 하지만 주먹으로 날려보내는 마무리는 실망했다. 철권7과 동일하다. 팔 돌리고 날려보내는 것과 어떤 것이 다른가. 그래도 철권7보다는 타격감이 한층 살아났다.
리로이 스미스는 트레일러를 보자마자 "슈가 덩치가 커진 것 같다. 복장과 안경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슈가 귀엽다"로 시작한 대부분 유저들 반응과 대조되는 관점이다.
그는 맵도 주목했다. 맵에는 리로이 스미스 동상을 포함해 스미스 커피, 슈가 레스토랑 등 리로이 스미스가 사업적으로 성공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무릎은 "맵 외에 리로이 스미스의 의상을 보면 황금 신발, 악어 가죽 바지 등 고가 물품이다.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트레일러를 보면서 "너무 멋있다"며 감탄사를 연발했다. 트레일러가 끝나자 "다른 캐릭터들도 이렇게 만들면 안 되는가. 타격감이 장난 아니다. 링 샤오유, 아스카 카자마보다 훨씬 낫다"라며 찬사했다.
■ 무릎의 철권8 리로이 스미스 트레일러 분석
- 무릎 철권8 리로이 스미스 분석 [출처: 무릎 유튜브]
- 1번 콤보: 상단 발차기로 시작한다. 호밍기다. 아스카 카자마처럼 1번 콤보 호밍기처럼 가드가 파괴된다. 호밍기를 사용한 리로이 스미스는 즉시 독보 자세를 취한다. 링 샤오유가 14프레임으로 추측되는 기술을 사용하지만 리로이 스미스가 판정 싸움에서 승리한다. 이후 리로이 스미스는 파워 크래시 기술을 사용한다. 본래 해당 기술은 파워 크래시로 변경됐다.
- 2번 콤보: 시작할 때 시전하는 패링은 기존과 비슷하다. 하지만 다음 하단 기술이 인상적이다. 신규 기술이다. 하단 기술을 사용하면 독보 자세로 이행된다. 독보 자세에서 나락을 즉시 사용한다. 본래 독보 자세에서 나락 쓸기를 사용할 수 없는데 변경됐다. 대박이다.
- 3번 콤보: 지팡이 기술이 노말 판정에서 넘어진다. 게다가 토네이도 판정이다. 왼 어퍼 모션도 달라졌다. 왼 어퍼 이후 연타 마무리 기술은 정말 멋있다.
- 4번 콤보: 왼 어퍼 이후 연타 기술에 손 패링 판정이 있다. 링 샤오유가 공격하는 데 반격 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손 기술로는 딜레이 캐치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스티브와 같은 캐릭터들은 대처하기 정말 까다로울 거로 예상한다. 이후 토네이도 판정 기술로 재벽꽝을 만든다. 높벽으로 바꾼 후 연타 기술로 마무리한다. 계속 봐도 모션이 정말 멋있다.
- 5번 콤보: 리로이 스미스를 보기 전에 마샬 로우가 기상 왼발 다음 슬라이드 스템으로 이행되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말 좋을 것 같다. 다시 리로이 스미스를 분석하면 딜레이 캐리 후 더블 어퍼 다음 히트 시스템을 발동한다. 히트 이후 기술은 모션이 변경됐는지 추가타가 생긴 것인지는 확실하게 알 수 없다. 기존에는 1왼손 발차기 혹은 양손이다. 직접 해봐야 할 것 같다.
- 6번 콤보: 상단 와구를 맞으니까 마샬 로우가 무릎을 꿇는다. 상단 와구 이후 리로이 스미스는 독보 자세를 이행하고 양손 월 바운드 기술을 사용한다. 참고로 철권8에서는 월 바운드 판정이 사라졌다. 히트 대시 다음 사용되는 기술은 철권7 기준 파워 크래시다. 철권8에서는 연출을 보니까 히트 스매시로 보인다.
- 7번 콤보: 참회장에서 히트가 발동된다. 히트 상태에서 양손 이펙트가 정말 멋지게 바뀌었다. 철권8에서는 히트 인게이저를 사용하면 히트 스매시 혹은 히트 대시를 사용할 수 있다. 양손 이후 히트 대시로 파고들면 저항이 불가능하다. 이때 리로이 스미스 원원은 철권7 기준 벽 비틀이라 맞고 넘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철권8에서는 넘어진다. 밸런스 걱정이 되는 기술이다.
- 8번 콤보: 패링 직후 히트를 발동하고 토네이도 기술을 사용한다. 지팡이 모션도 변경됐다. 지팡이를 사용하니까 레이지 드라이브 피격처럼 마샬 로우가 즉시 일어나지 못한다. 자세히 관찰하면 지팡이가 철권7보다 피하기 더 어려워진 것 같다. 철권7에서는 3타가 느려서 거리가 멀면 백대시로 회피할 수 있다. 철권8은 진짜 빠르다.
- 레이지 아츠: 모션은 비슷하다. 하지만 타격 대상을 마샬 로우로 지정한 구도가 훌륭하다. 마샬 로우는 이소룡 모티브로 만든 캐릭터다. 이소룡이 영춘권을 배워 절권도를 창시한다. 이소룡이 영춘권에서 배운 기술이 리로이 스미스 레이지 아츠인 원인치 펀치다. 뭔가 덕질 요소를 자극한 것 같다. 게다가 이펙트가 용이다. 용은 마샬 로우의 상징이다. 전반적으로 잘 만들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