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시장 전문가 83% "4월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전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권시장 전문가 80% 이상은 한국은행이 4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직전 설문에선 응답자 중 66%가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는데 동결 전망이 더 높아진 셈이다.
금투협 관계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긴축 완화 전망이 확산 중"이라면서도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감이 고조돼 5월 채권시장 심리는 전월 대비 소폭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채권시장 전문가 80% 이상은 한국은행이 4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7일 금융투자협회는 '5월 채권시장 지표'(BSMI)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3일까지 채권 보유 및 운용 관련 종사자(51개 기관, 10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중 83%는 4월 금통위에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4월 금통위는 오는 11일 열린다.
직전 설문에선 응답자 중 66%가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는데 동결 전망이 더 높아진 셈이다. 응답자의 17%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응답해 직전 응답률인 34%보다 인상 전망보다 낮아졌다.
채권시장 심리를 나타내는 종합 BMSI는 90.8을 기록해 전월 대비 2.8포인트 하락했다. 종합 BSMI는 100 이상이면 채권가격 상승(금리 하락)을 기대해 채권시장이 양호하다는 의미며, 100 이하면 채권시장 심리가 위축돼 있다는 뜻이다.
금투협 관계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긴축 완화 전망이 확산 중"이라면서도 "대내외 금융시장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감이 고조돼 5월 채권시장 심리는 전월 대비 소폭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응답자 중 15%는 기준금리 25bp(1bp=0.01%포인트) 인상을 예상했다. 기준금리 50bp, 75bp 인상을 전망한 응답자 비율은 모두 1%였다.
시장금리 관련 채권시장 심리는 91.0으로 전월 대비 30.0포인트 개선됐다.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와 주요국 긴축 사이클 종료에 대한 기대감으로 금리 하락 응답자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금리 하락 응답자는 23%로 전월보다 15%포인트 상승했다. 응답자 32%는 금리 상승으로 응답해 전월 대비 15%포인트 하락했다.
물가 관련 채권시장 심리는 120.0을 기록해 전월 대비 14.0포인트 개선됐다.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두 달째 4%대를 기록하면서 물가 상승 흐름이 둔화하는 모습을 보여 물가 하락 응답자가 늘었다.
물가하락으로 응답한 비율은 33%로 전월보다 13%포인트 상승했다. 물가보합 응답자 비율은 54%로 전월보다 12%포인트 하락했다.
환율 관련 채권시장 심리는 90.0으로 집계돼 전월보다 27포인트 개선됐다. SVB(실리콘밸리은행) 파산과 미국 경제지표 부진, 긴축 종료 기대감이 달러화 약세 재료로 작용해 환율 상승 응답자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환율 상승 응답자 비율은 16%로 전월 대비 25%포인트 감소했고, 응답자의 78%가 환율보합에 응답해 전월 대비 23%포인트 상승했다.
이사민 기자 24mi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8천만원 롤렉스를 술에 풍덩…지상렬, 스윙스에 음주갑질 논란 - 머니투데이
- "남자들, 이효리 만나려 난리…난투극 벌여" 엄정화 증언 - 머니투데이
- 채정안, 1910만원 C사 팔찌 '11개월 할부'로 구입 "친구들 다 있어" - 머니투데이
- 박수홍 아내 "김용호 공범들, 벌금형 처분…금융치료 받는다" - 머니투데이
- '칸 입성' 송중기, 번쩍 든 양손…주목받은 왼쪽 손가락 - 머니투데이
- 트럼프 쇼크? 오히려 좋아…"연말까지 채권 사 모으세요"[부꾸미] - 머니투데이
- "공개된 건 극히 일부"라는 '명태균 녹음파일'…대통령 육성 또 나오나 - 머니투데이
- '터보 폭행설' 해명한 전 소속사 대표…"김종국, 죄송하다더라" - 머니투데이
- 거침없던 중국, 미국 압박에 화들짝…K-디스플레이 "트럼프 땡큐" - 머니투데이
- 승무원 자리 털썩 앉더니…238명 탄 대한항공 기내서 외국인 난동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