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빼는 호르몬 'GLP-1'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GLP-1은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체내 호르몬으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갈 때 장에서 분비된다.
GLP-1호르몬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도록 돕고 혈당을 올리는 골루카곤 분비를 억제한다.
GLP-1 호르몬은 혈액을 타고 이동하면서 포만중추를 자극해 식욕을 떨어뜨린다.
GLP-1 유사체는 천연 GLP-1 호르몬보다 훨씬 오래 지속돼 FDA에서 당뇨 및 비만의 장기 치료제로 승인한 약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GLP-1은 인슐린의 분비를 증가시키는 체내 호르몬으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갈 때 장에서 분비된다. GLP-1호르몬은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도록 돕고 혈당을 올리는 골루카곤 분비를 억제한다. 위장관 운동을 늦춰서 음식물이 장래에 오래 머물게 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도록 돕는다.
GLP-1 호르몬은 혈액을 타고 이동하면서 포만중추를 자극해 식욕을 떨어뜨린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개선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다.
GLP-1 유사체는 천연 GLP-1 호르몬보다 훨씬 오래 지속돼 FDA에서 당뇨 및 비만의 장기 치료제로 승인한 약물이다. 제약기업들은 GLP-1를 이용해 당뇨 치료제를 개발했고, 추가 임상을 통해 체중감량 효과를 확인하면서 비만치료제로 각광을 받고 있다.
GLP-1 유사체의 대표적인 약물은 노보 노디스크의 비만치료제 '삭센다'이며. 삭센다의 단점을 개선해 주 1회 피하주사하면 약 15%의 체중감량 효과를 입증한 '위고비'가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에서 핫한 의약품이다.
김용주 기자 (kgfox11@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상하게 살이 찐다? ‘체중 증가’ 부르는 약물 6 - 코메디닷컴
- 건강에 가장 좋은 견과류는 '이것' - 코메디닷컴
- 이런 운동, ‘허리’에 최악...통증 완화 방법은? - 코메디닷컴
- 회사에선 인정받는 남편, 아내가 무시하는 이유는? - 코메디닷컴
- 췌장 건강 해치는 나쁜 습관 vs 보호하는 식품 - 코메디닷컴
- 살찌면 게으르고 의지 부족?...유전 요인이 더 커 - 코메디닷컴
- 잠든 사이 우리 몸에서는 일어나는 일 - 코메디닷컴
- 카레 vs 커큐민, 기억력·항암 효과에 변화가? - 코메디닷컴
- 바람 빠진 근육 되살리는 최상의 영양소는? - 코메디닷컴
- 중년의 뱃살 관리...아침에 뭘 먹어야 할까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