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구호개발 NGO 플랜코리아, 세네갈·네팔·우간다 등 지구촌에서 다양한 보건 활동 진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월 7일 세계 보건의 날을 맞아 국제구호개발 NGO 플랜코리아는 지구촌 아이들이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보건소 개보수를 비롯한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의료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플랜 관계자는 "하지만 지구촌 인구의 30%가 필수 의료 서비스를 누리지 못하고 20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의료 불평등에 노출되어 있다"며 "플랜은 세계 보건의 날의 취지에 맞추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지구촌 아이들이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의료보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의 날은 WHO에서 보건에 대한 의식을 향상하고 복지 분야의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해 제정한 날이다. 올해 보건의 날은 75주년을 맞이해 ‘모두를 위한 건강(Health for All)’을 주제로 모든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것을 강조하고 있다.
플랜 관계자는 “하지만 지구촌 인구의 30%가 필수 의료 서비스를 누리지 못하고 20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의료 불평등에 노출되어 있다”며 “플랜은 세계 보건의 날의 취지에 맞추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지구촌 아이들이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의료보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플랜코리아는 세네갈, 네팔 등 다양한 국가에서 보건 의식 역량 강화를 위해 화장실, 의료시설 건축과 함께 지역사회에 만연해 있는 유해한 사회규범을 완화하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교육 사업 및 캠페인을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으며, 곧 우간다에서도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세네갈에서는 코이카와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루가주에서 모자보건 사업을 진행해 3개 지역에서 보건소 건축과 의료 기자재 지원, 의료 인력에 대한 역량강화가 이루어져 현지의 긍정적 피드백이 이어지고 있다.
플랜코리아는 이를 기반으로 2단계 사업에서는 3개 의료지구 내 모성사망률 감소를 목표로 구급차 지원과 이동진료 서비스, 인식개선 및 옹호 활동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네팔에서는 청소년의 성생식 보건 및 권리 증진을 위해 338.006명을 대상으로 지역 청소년의 성생식보건 및 권리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청소년의 청소년 친화적 성생식보건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네팔 의료인력 대상 관련 교육 지원과 지역주민 참여 캠페인 활동 지원 등 직접적인 의료보건 지원 외에 인식개선 캠페인을 함께 진행해 성 건강과 권리를 존중하는 인식 함양과 유해한 사회규범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우간다에서는 코이카와 협력하여 청소년 임신 예방을 위해 청소년 친화적이고 젠더포용적인 성 건강 서비스를 지원해 시설 접근성을 개선하고 지역에 유해한 관습을 타파하기 위해 인식개선 캠페인과 교육을 진행해 성 건강과 권리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사업 착수를 준비 중에 있다.
플랜코리아의 다양한 의료보건 사업에 참여를 원하면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을 남자들이 몰려와…” 50만 구독 '시골살이' 유튜버의 폭로
- '나도 살 빼서 블핑 '제니'처럼'…요즘 MZ여성서 난리 난 이 스타일
- 결혼 앞둔 아들 '엄마와 제발 이혼하세요' 아빠에 부탁 왜?
- “위약금 줄 테니 무르자” 용인 집주인들 ‘태세 전환’ 왜?[집슐랭]
- 단팥빵 4500원·냉면 18000원…'백종원 사장'도 손님도 '못 살겠슈'
- '100배 가격차이, 뭐가 들었길래'…780원 햄버거 vs 7만원 햄버거 [이슈, 풀어주리]
- '백수 처남에 月 50만원 용돈 준 아내…화내는 제게 구두쇠라고'
- 법원 '조민 입학취소는 정당'…의전원 졸업 자격 상실되나(종합)
- 마스크 벗은 봄 '꿀광'이 대세…품절대란 난 7900원 이 제품
- 단팥빵 4500원·냉면 18000원…'백종원 사장'도 손님도 '못 살겠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