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 3D 콘텐츠 4451건 무료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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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누구나 저작권 걱정 없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전통문양 3차원(D) 데이터 4451건을 무료 개방했다.
정향미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전통문양 3D 데이터 개방으로 K-콘텐츠 제작자들이 가상세계에서도 전통문화를 활용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전통문화가 다양한 장르와 융합해 그 지평을 확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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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누구나 저작권 걱정 없이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전통문양 3차원(D) 데이터 4451건을 무료 개방했다.
전통문양 3D 데이터는 '문체부 메타버스 데이터랩'과 전 세계 콘텐츠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3D 제작 작업도구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지난해부터 문체부와 문정원은 '전통문양 활용 메타버스 콘텐츠 구축 사업'을 추진해 매년 전통문양 3D 데이터를 구축하고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류열풍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킹덤', '오징어게임'과 같은 K-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면서 세계적으로 우리 전통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에 따른 것이다.
영화와 게임 등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하는 창작자들은 무료로 제공된 전통문양 3D 데이터를 활용해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한복, 한옥 등 전통 소품을 제작할 수 있다.
문체부와 문정원은 전통문양 데이터(2506건)를 비롯 '제주목 관아'를 모델로 한 조선시대 관아, '창원의 집'을 모델로 한 한옥, '수내동 가옥'을 모델로 한 초가집과 같은 건축물 객체(625건), 전통 의복, 악기, 석탑 등의 사물 객체(70건) 데이터를 함께 개방한다. 또 게임 콘텐츠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현상 표현(250건) 효과와 가상세계에서 스티커처럼 쓸 수 있는 데칼(1000건)도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문양 3D 데이터는 4월 중에 또 다른 3D 제작 작업도구 유니티 엔진의 '에셋 스토어'를 통해 추가로 개방한다.
정향미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전통문양 3D 데이터 개방으로 K-콘텐츠 제작자들이 가상세계에서도 전통문화를 활용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며 “전통문화가 다양한 장르와 융합해 그 지평을 확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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