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EV 정조준'한 中 BYD, 현대차 대표 전기차 기술도 얹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 세계 친환경차 판매 1위 BYD(비야디)가 본격적으로 국내 상용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2018년 전기 버스 출시에 이어 이번엔 현대차그룹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1톤 전기트럭 T4K도 내놨다.
BYD는 2018년 3월 제주도에 첫 전기버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시장에 꾸준히 전기상용차 신모델을 내놨다.
BYD는 T4K 출시를 시작으로 3톤, 5톤 등 전기상용차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친환경차 판매 1위 BYD(비야디)가 본격적으로 국내 상용전기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2018년 전기 버스 출시에 이어 이번엔 현대차그룹이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1톤 전기트럭 T4K도 내놨다. 국내 T맵·카카오 등 IT 기업과도 손잡아 편의 기능을 확충했다.
6일 GS글로벌은 비야디와 공동 개발한 T4K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배터리는 기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약점인 부피 문제를 극복하고 장점인 열 안정성을 더욱 강화한 BYD의 차세대 배터리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했다. 국내 1톤 전기트럭 중 최대용량인 82㎾h를 장착해 환경부 인증 기준 상온 246㎞, 저온 209㎞ 주행이 가능하며, 모터 출력은 140㎾다.
이 밖에도 크루즈 컨트롤, 배터리 히팅시스템, 측면과 하단의 배터리 프로텍터, 동승석 에어백 등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국내 상용차 최초로 전기차 배터리를 외부 220V 전원으로 뽑아쓸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도 탑재했다. 이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서 내세우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사후 서비스(A/S)망도 GS글로벌 협력 업체를 통해 구축해서 정부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기준을 전부 만족한다.
이 덕분에 T4K '슈퍼캡 롱레인지 프리미엄'의 가격은 4669만원으로 책정됐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은 최대치인 1200만원이며, 지자체 보조금 중 최대치를 받는 지역에서는 소상공인 추가지원까지 적용받게 되면 19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BYD는 2018년 3월 제주도에 첫 전기버스를 출시한 이후 국내 시장에 꾸준히 전기상용차 신모델을 내놨다. 전기버스는 지난달까지 301대가 판매됐고 BYD에 따르면 이들의 누적 주행거리가 2500만㎞ 이상이다.
GS글로벌은 현대차그룹의 전기트럭보다 더 긴 주행가능거리, 더 많은편의사양 등을 장점으로 꼽는다. T4K는 현대차 포터EV, 기아 봉고EV 보다 약 30㎞ 이상 더 주행할 수 있고, T4K의 T맵 내비게이션 기본 탑재·V2L 등은 두 차량엔 없는 기능이다.
김상현 GS글로벌 기획·신사업본부장 전무는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한 T4K는 봄~가을철에 서울에서 경북 김천시까지 한 번에 주행할 수 있고, 영하의 겨울철엔 서울에서 전라북도 무주군까지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BYD는 국내 중국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반감을 의식한 듯 T맵모빌리티·카카오 등 한국 IT 기업과 협업을 끊임없이 강조했다. 올해 판매 목표도 3000대 수준으로 보수적으로 정했다. 포터EV의 연 판매량은 약 2만대, 봉고EV는 약 1만5000대다.
T맵모빌리티는 T4K 전용 T맵 내비게이션을 설계했고, SK 텔레콤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인 '누구 오토(NUGU auto)'도 차량에 얹었다. 카카오는 택시·대리운전 앱 '카카오T', 내비게이션 앱 '카카오 내비'에 T4K 예약 기능을 오는 7일부터 추가할 예정이다.
BYD는 T4K 출시를 시작으로 3톤, 5톤 등 전기상용차 라인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전기승용차 진출도 준비 중이다. 아토, 씰, 돌핀 등 주요 승용 전기차의 상표도 출원한 상태다.
류쉐량 BYD 아태자동차판매사업본부 총경리는 "미래에 더 많은 BYD 차량을 한국에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준 기자 Gjlee101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철, '간통 유죄' 전처 옥소리 언급…"소유하고 가두려 했다" - 머니투데이
- 정가은, 전 남편과 이혼 5년만 열애?…커플티 사진 공개 - 머니투데이
- 제시카, 호화 생활 즐기더니 월세 못내 '강제집행'…"미납 사실" - 머니투데이
- 선우은숙, 남편 유영재와 갈등에 눈물…"왜 결혼했지, 안행복해" - 머니투데이
- 홍진호, 지난해 포커로 '20억' 벌었다…"국내 랭킹 1위" 자부심 - 머니투데이
- '17%' 尹 지지율, 기자회견 반영 시 추가하락?…반전 만들려면 - 머니투데이
- 껴안고 죽은 폼페이 일가족 화석?…2000년만에 밝혀진 진실 - 머니투데이
- 서동주, 경매로 산 집 알고보니…"7~8년 후 재개발" 겹경사 - 머니투데이
- 배우 사강, 남편과 사별 1년…두 딸 키우는 워킹맘 일상 공개 - 머니투데이
- "외벌이 띠동갑 남편, 딴여자 생겨"…6년간 '월말 부부', 아내의 고민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