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7일 학술 새 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동맹의 풍경: 주한미군이 불러온 파문과 균열에 대한 조감도 2007년부터 2년 동안 한국에 머물며 주한미군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엘리자베스 쇼버 오슬로대 교수의 연구서.
미군 주둔으로 인한 한국사회 변화 양상을 다층적으로 탐사.
현실과 에스에프를 넘나들며 우주 탐사에 적용되는 지식을 살핀다.
건축과 도시를 폭넓은 시야로 탐사해온 백진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의 영어판 저서를 옮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동맹의 풍경: 주한미군이 불러온 파문과 균열에 대한 조감도 2007년부터 2년 동안 한국에 머물며 주한미군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엘리자베스 쇼버 오슬로대 교수의 연구서. 미군 주둔으로 인한 한국사회 변화 양상을 다층적으로 탐사.
여성·평화학자 정희진 해제. 강경아 옮김 l 나무연필 l 2만2000원.
■ 우주 탐사의 물리학
물리학·천문학·지구과학·항공우주공학 등 외계행성을 향한 우리의 모험에 필요한 온갖 과학 지식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과학 특강. 현실과 에스에프를 넘나들며 우주 탐사에 적용되는 지식을 살핀다.
프랑스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에서 나노물리학을 연구하는 윤복원 박사가 썼다. 동아시아 l 2만5000원.
■ 건축과 기후윤리
와쓰지 데쓰로의 비이원론 철학에 기초해 건축의 윤리적 측면을 들여다본다. 알토·노이트라·안도 등 위대한 건축가들의 연구를 살피면서 건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새롭게 설정한다. 건축과 도시를 폭넓은 시야로 탐사해온 백진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의 영어판 저서를 옮겼다.
김한영 옮김 l 이유출판 l 2만1000원.
■ 객체 지향 지도학
지도에도 그 자체의 삶이 있을까? 지도가 경험하는 것은 무엇일까? 만약 지도가 말할 수 있다면 뭐라고 말할까? 지도학과 객체 지향 철학의 연결 고리를 구축하면서 지도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독해를 시도하는 책.
이탈리아 파도바대학 역사지리학 교수 타냐 로세토의 저작. 박민지 옮김 l 앨피 l 1만6500원.
■ 불가사의한 그리스도교
기독교에 대한 이해는 서구가 창출한 근현대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복음의 관점이 아니라 종교사회학의 관점에서 기독교를 해설하는 책. 일본 종교사회학자 하시즈메 다이사부로와 사회학자 오사와 마사치가 대담을 통해 기독교의 비밀을 풀어나간다.
고훈석 옮김 l 북&월드 l 1만8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무너진 정자교…성남시장 ‘중대시민재해’ 1호로 입건되나
- “패딩 괜히 넣었나”…비 그친 주말, 영하권 꽃샘추위
- 한국 건설 역사의 영원한 오점, 평당 1만1천원 ‘시민아파트’
- 무엇이 진보당을 ‘민주당 텃밭’ 전주에 뿌리내리게 했나
- ‘학폭 배상’ 허사 만들고…연락두절 권경애 변호사 로펌 탈퇴
- 윤 대통령, 고교생 마약 음료수 사건에 “조직 뿌리 뽑아라”
- ‘권경애 불출석’ 배상금 날린 피해자…소송비용까지 물어낼 판
- 전두환 ‘4·13 호헌’ 설득하자 미국은 “왜 이 시점에”
- 땅에 닿는 순간 꽁꽁…‘얼음비’ 내린 퀘벡 곳곳 정전 [포토]
- 비밀문서 속 ‘모가디슈 남북 공관원 탈출’, 영화와는 반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