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걸린 반려견 사망...캐나다 첫 사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캐나다 보건당국은 온타리오주에서 조류독감 검사에 강한 양성 반응을 보인 반려견이 사망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캐나다식품검사국에 의하면 이 개는 기러기를 물어 뜯는 행위를 했으며, 지난 주말 바이러스 검사에서 조류독감 감염이 확인됐다.
캐나다에서 개가 조류독감에 감염돼 사망한 보고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반려동물이 조류독감에 감염돼 사망할 확률은 희박하지만 확률이 0%인 것 또한 아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보건당국은 온타리오주에서 조류독감 검사에 강한 양성 반응을 보인 반려견이 사망했다고 4일(현지시간) 밝혔다.
캐나다식품검사국에 의하면 이 개는 기러기를 물어 뜯는 행위를 했으며, 지난 주말 바이러스 검사에서 조류독감 감염이 확인됐다. 이후 일부 임상 증세를 보인 뒤 사망에 이르렀다.
사망 원인에 대한 추가 검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앞선 부검에서는 바이러스에 의해 호흡기가 손상된 흔적이 확인됐다.
캐나다에서 개가 조류독감에 감염돼 사망한 보고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수의학협회에 의하면 개나 고양시가 조류독감에 걸리는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매우 드물다. 미국 역시 단 한 건도 발생한 적이 없다.
미국 농무부는 집에서 기르는 반려동물의 감염 사례 보고는 없지만 곰, 사자, 여우, 너구리, 스컹크 등 다른 포유동물에서 감염된 사례들은 확인된 적이 있다고 밝혔다.
반려동물이 조류독감에 감염돼 사망할 확률은 희박하지만 확률이 0%인 것 또한 아니다. 내가 기르는 강아지나 고양이가 조류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개나 고양이, 특히 사냥개가 가금류 날고기를 먹지 못하도록 잘 감시해야 한다. 만약 집 마당에서 개를 기르는 가정에서 마당에 떨어져 죽은 야생 새를 발견했다면 빠르게 치워 개가 새 사체를 물거나 뜯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반려동물이 발열, 식욕부진, 호흡곤란, 발작, 결막염, 무기력 등의 증세를 보일 땐 재빨리 동물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간에서 독성 물질 씻어내는 자연식품 5 - 코메디닷컴
- 40세 이후 삼가야 할 음식 10가지 - 코메디닷컴
- 다이어트 30년 전문가, "핵심은 '잘 먹는 것'" - 코메디닷컴
- 심상찮은 갱년기 무릎, 독 되는 운동 vs 약 되는 습관 - 코메디닷컴
- 우유만 마시면 '부글부글'...유제품 완전 끊어야 할까? - 코메디닷컴
- 손톱에 생긴 ‘감염 불꽃’, 온몸 태운다? - 코메디닷컴
- “당신 탓!”....배우자 탓하는 이의 최후는? - 코메디닷컴
- 커피 장단점, 왜 이렇게 들쭉날쭉인가 했더니(연구) - 코메디닷컴
- 수면 부족하면 뱃살 나오는 이유(연구) - 코메디닷컴
- 자꾸 침침해지는 눈… ‘노안’ 막아주는 식품 6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