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 금속활자본' 직지 50년 만에 공개…프랑스서 소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직지심체요절·직지)이 프랑스에서 50년 만에 대중에 공개된다.
이일열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세계인쇄술 발전 역사에 한국의 금속 인쇄술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프랑스 현지 및 전 세계 관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문화원 역시 향후 프랑스국립도서관 등 관련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직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직지심체요절·직지)이 프랑스에서 50년 만에 대중에 공개된다. 이에 맞춰 한국 불교의 인쇄 문화유산의 가치와 위상을 알리는 직지 컨퍼런스가 열린다.
6일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 따르면 직지는 오는 12일부터 7월 16일까지 프랑스국립도서관에서 열리는 '인쇄하다! 구텐베르크의 유럽' 전시를 통해 공개된다. 1973년 '동양의 보물' 전시에서 소개된 이후 50년 만이다.
직지 하권(1377)은 고려 후기 선승 백운 경한(1298~1374)이 집필한 책을 금속활자로 인쇄한 세계 최고 금속활자 인쇄본이다. 구텐베르크 성서(1455)보다 78년 앞선 고려 공민왕 21년(1377)에 한국 충청북도 청주 흥덕사에서 상·하 2권으로 간행됐으나, 현재 상권은 전하지 않고 하권 1책(38장)만 프랑스국립도서관이 소장 중이다.
문화원은 이번 전시와 연계해 13일 문화원 오디토리움에서 직지를 비롯한 한국불교의 인쇄 문화유산의 가치와 위상을 알리는 직지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사회부장 범종 승려가 직접 강연을 하고, 고려 불교를 전공하고 직지 불어판 번역을 담당한 파리7대학 야닉 브뤼느통 교수가 통역을 맡는다.
이와함께 현존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인 경주 불국사 삼층석탑 출토 '무구정광대다라니경'과 세계 유일의 현전 불교 대장경판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합천 해인사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석보상절, 월인석보 등 통일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다양한 기록 문화유산도 함께 소개할 예정이다.
오는 18일에는 직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20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직지, 활자의 시간여행'을 상영하고, 이어 직지 다큐 연출을 맡은 제롬 세실 오프레 감독, 프랑스국립도서관 동양 고문서 부서 로랑 헤리셰 총괄 책임관, 야닉 브뤼느통 교수, 혜원 승려가 참석하는 토론회를 연이어 개최한다.
이일열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는 세계인쇄술 발전 역사에 한국의 금속 인쇄술이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프랑스 현지 및 전 세계 관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문화원 역시 향후 프랑스국립도서관 등 관련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직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민수 기자 maxpress@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선태 '짧다' 영랑시문학상 수상…봄편 '광화문 글판' 선정도
- 흔들릴 때마다 걸으며 '마음근육'을 키우는 법
- '예스24 오리지널' 론칭…정보라·김성일 작품 등 독점 공개
- 생사의 최전선에서 '레벨 원'을 외치는 간호사의 생생한 기록
- 웹툰작가 주호민 휴방 선언…"주부로 지내보고파"
- 남북 경협 1세대 기업인들의 격정 인터뷰 '크라우드 펀딩' 출간
- 윤중로 꽃길 걸을까…국회도서관 '책과 함께하는 봄꽃축제' 개최
- '톨스토이 권위자' 박형규 전 고려대 교수 별세…항년 92세
- 극장판 '아머드 사우루스: 기계공룡제국의 침략' 20일 개봉
- 책방거리서 서양만화 역사, 챗GPT 주제 인문학 강연 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