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日 오염수 모니터링 신뢰 가능"…정부 "빈틈없이 관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과 관련해 일본 당국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신뢰할 만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국조실은 "오염수에 대한 안전성 검증 노력과 더불어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비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빈틈없는 관리·통제 시스템을 지속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해양 방류 대비해 관리·통제 시스템 지속 운영"
민주당 '오염수 대응단' 이날부터 방일…현지 여론 확인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과 관련해 일본 당국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신뢰할 만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우리 정부는 이에 대해 수산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관리·통제 시스템을 지속해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한 종합 분석 결과를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앞서 IAEA 모니터링 TF는 지난해 2월 1차 방일 미션때 도쿄전력이 예측 위주로 선정한 측정 대상 핵종(64)을 실제 측정 결과 등을 고려한 실측 기반으로 재선정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도쿄전력은 측정대상 핵종을 기존 64개에서 30개 핵종으로 줄이는 수정 심사서를 제출했고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가 이를 인가했다. 이에 대해 TF는 측정대상 핵종은 방사선환경영향평가(REIA)와 환경모니터링과 깊이 연결돼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IAEA는 오염수 방류에 따른 영향을 다루는 REIA와 관련해서는 방사성 물질 농도 측정 등에 사용하는 방법론 등에 대한 추가적 설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다만 이런 요청이 도쿄전력이 IAEA 국제기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IAEA는 다음달 일본 방문 등 추가적 질의와 검토를 지속한 뒤 모든 측면에 대한 TF의 결론을 포함하는 종합보고서를 연내 발간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전문기관을 중심으로 일본의 오염수 해양배출 계획 전반에 대해 NRA의 심·검사자료 및 심사회의 내용, IAEA 확증 모니터링 결과 등을 바탕으로 과학적·기술적 종합 분석을 진행 중이다. 결과는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IAEA 확증 모니터링에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우리 전문기관도 참여하고 있다.
국조실은 “오염수에 대한 안전성 검증 노력과 더불어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비해 우리 바다와 수산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빈틈없는 관리·통제 시스템을 지속해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대응단’은 이날부터 일본을 방문해 사흘 간 현지 상황을 점검하고 방류에 대한 여론을 듣는다. 단장을 맡은 위성곤 의원은 5일 “이번 방문의 목적은 일본 현지의 후쿠수마 오염수 방류 여론을 확인하는 것이고, 과학적인 검증을 위해 자료 제출을 요청할 예정”이라며 “일본 내 시민사회 원전 전문가와 면담을 하고, 도쿄전력 본사를 찾아 방문단의 요청을 전달할 것”이라고 했다.
공지유 (noticed@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유라, 조민에 “난 입학취소 100일도 안 걸려…오래도 갔다”
- ‘10대 제자 강제추행’ 국대 출신 쇼트트랙 코치, 징역 3년
- "엄동설한에 맨발로 찾아다녀" 미성년 성추행 피해가족 울분
- 선배 폭행에 도망치다 아파트 추락사…法 "사망 책임 없다"
- '나는 솔로' 13기 순자, 통편집 이유는 돌싱 "이혼 이력 숨겼다" 고백
- 얼굴 가리고 법정 출두한 돈스파이크…檢 "반성의 기미 없어"
- 故 현미 장례식, 대한가수협회장으로 거행… 11일 발인
- [단독]학폭 10건 중 7건 ‘언어폭력’…가해자 61% ‘이유 없이’ 괴롭혀
- 신혜성 "몇 년 만에 술마셔 필름 끊겼다"…징역 2년 구형(종합)
- '마약 음료수', 모르고 마셨다면…처벌 받을까[궁즉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