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 BM 중요…투자 후 1년내 실적 안 나오면 투자자 꺼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대 36.5억원의 투자금이 걸린 제12회 청년기업가대회는 세상을 변화시킬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사업화 가능성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벤처캐피탈(VC)과 액셀러레이터(AC)에서 벤처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19인의 전문가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합니다.
제12회 청년기업가대회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이병찬 AC패스파인더 대표는 장기신용은행, 랜드마크자산운용, 하나증권 등에서 상장회사 중심으로 투자 및 리스크관리를 담당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최대 36.5억원의 투자금이 걸린 제12회 청년기업가대회는 세상을 변화시킬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사업화 가능성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벤처캐피탈(VC)과 액셀러레이터(AC)에서 벤처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19인의 전문가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합니다.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각 심사위원으로부터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제12회 청년기업가대회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이병찬 AC패스파인더 대표는 장기신용은행, 랜드마크자산운용, 하나증권 등에서 상장회사 중심으로 투자 및 리스크관리를 담당했다. 8년 전부터 창업투자회사인 패스파인더H에서 본격적인 비상장중심의 벤처기업투자를 담당해 왔다. 지난해에는 VC(벤처캐피탈)와 AC(액셀러레이터)의 시너지 제고와 수직계열화를 위해 패스파인더H의 관계사로 액셀러레이터인 AC패스파인더를 설립하고 초기벤처기업 투자에 몰입하고 있다.
-올해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는 벤처투자 분야는? 올해 벤처투자 시장에서 주목받는 분야는?
▶지난해부터 시작된 벤처 버블 안정화 트렌드 때문에 추상적 BM(사업모델)보다는 자생력 있고 실적을 달성할 가능성 있는 구체적 BM를 가진 업체와 경영진에게 더 많은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올해 벤처투자 업계의 주요 이슈는?
▶이런 질문은 인공지능이 더 해답을 잘 낼 것 같다. 재미삼아 AI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AI봇 'AskUP'에게 물어본 답변으로 대체 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공지능과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투자 증가가 예상된다.
2.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기업에 대한 투자 증가가 예상된다. 이를 위한 투자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3. 기존의 투자 방식 외에도 새로운 투자 방식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를 활용한 투자 등이 대표적이다.
4.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타트업들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와 관련해 해외 기업과의 제휴, 인수합병 등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벤처투자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데 스타트업이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피해야 할 것이 있다면?
▶실적 가능성과 실현 수단을 잘 세팅한 '생존 BM'에다 구체적인 성장동력을 탑재한 '성장 BM'의 조합을 잘 갖추었으면 좋겠다. 투자 후 1년 내에 실적이 나오지 않는 사업이라면 투자자들이 꺼려할 가능성이 높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남미래 기자 futur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지연·황재균, 신혼집 그 곳 최고가 '370억'…"골프장·사우나도 있어" - 머니투데이
- 기안84, '미혼' 한혜진에 "결혼정보회사 가서 등급 알아보길" - 머니투데이
- 마동석 "♥예정화와 결혼 후 잘 살고 있다…많이 도와준다" - 머니투데이
- "아내와 이혼하고 싶어요"…외도 저지른 남편, 무슨 사연? - 머니투데이
- "친딸 24년간 성폭행, 감금 출산까지"…표창원이 전한 충격 사건 - 머니투데이
- 시민 공격 광교 '공포의 사슴' 잡혔다…11시간 잠복 끝 포획 - 머니투데이
- "난 현금 늘린다" 이 남자의 돌변…주목해야할 이유 셋 - 머니투데이
- "'터보 폭행설'? 김종국이 죄송하다고…" 전 소속사 대표 해명
- "2만명 영향" 챗GPT 대규모 접속 장애…오픈AI "대부분 복구" - 머니투데이
- "비트코인 대박이잖아" 울고 웃고…사상 첫 7.7만달러 돌파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