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블루스’ 정은혜 작가 초대전 ‘포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한지민의 쌍둥이 언니로 출연해 화제를 모은 배우 겸 발달장애인 화가 정은혜가 올해 첫 전시회 '정은혜 작가 초대전 포옹'을 열었다.
정은혜 작가는 2005년 '다섯개의 시선'에서 단편영화 '언니가 이해하셔야 돼요'로 첫 연기를 선보였고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다운증후군 영희 역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은혜 작가는 5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아트스페이스선에서 전시회를 열고 ‘은혜씨가 좋아하는 것’ 등 50여 점을 선보인다.
이번 초대전은 한국 예술 발전과 예술인 육성 등 문화예술로 선한 영향력을 주기 위해 새롭게 출발하는 곽재선 문화재단의 첫 전시다.
정은혜 작가는 이날 열린 개막식에서 “저는 캐리커처를 그리는 작가 정은혜이고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영옥(한지민)이의 쌍둥이 언니 영희입니다. 제 전시회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소개한 후 “따뜻함, 사랑, 우정 안에서 사람들을 꼭 안아주고 싶은 마음으로 작품들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날 함께 참석한 만화가이자 정 작가의 어머니 장차현실 작가는 “은혜는 엄마의 사랑 속에서 자라는 사람이 아니라 사회적 사랑 속에서 성장하는 사람이 됐다는 생각이 든다”며 “은혜뿐 아니라 예술을 하고 있는 많은 발달장애인 예술가에 대한 지지와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은혜 작가는 2005년 ‘다섯개의 시선’에서 단편영화 ‘언니가 이해하셔야 돼요’로 첫 연기를 선보였고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다운증후군 영희 역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
정 작가는 2013년부터 어머니가 운영하는 미술학원에서 청소일을 돕다가 자연스레 그림을 배우게 됐다. 생후 3개월에 다운증후군 진단을 받고 학교를 제대로 다닌 적이 없지만, 어머니는 단번에 그의 재능을 알아봤다.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건 24살 때부터다. 경기 양평군 ‘문호리 리버마켓’에서 ‘니 얼굴’이라는 이름으로 캐리커처를 그려왔다. 드라마 출연 이후로는 인기가 많아져 캐리커처를 그려달라는 요청이 쇄도했다고 한다.
“따뜻함, 사랑, 우정 그 안에서 사람들을 꼭 안아주고 싶은 마음”으로 준비한 작품들이다. 첫 작품인 ‘향수 푸는 외국모델’(2013)을 비롯해 가장 많이 알려진 자화상 ‘니 얼굴 은혜씨’(2019), 어머니를 그린 ‘엄마 장차현실’(2018) 등을 볼 수 있다.
전시명 ‘포옹’처럼 서로 보듬어 안은 모습을 담은 작품들도 눈에 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신개념 아트 버라이어티쇼 노머니노아트 프로그램(진행 전현무)에서 최초로 선보인 ‘은혜씨가 사랑한 것들’ 작품을 볼 수 있다.
곽재선 문화재단은 편견을 허물고 주변 사람을 아우르는 따뜻함을 선사하기 위해 이번 전시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전시 수익 일부는 장애인 예술 지원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곽재선 문화재단은 재단 이사장이자 설립자인 KG그룹 곽재선 회장의 이름을 문화재단의 명칭으로 사용한다. 곽 이사장은 그동안 일방적 문화 전달이 아닌, 관계와 소통 속에서 존재하는 문화의 힘을 만들기 위해 문화대상 등 공연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문화예술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종석♥’ 아이유, 부케처럼 꽃다발…그런데 물병을 더한
- 홍진영, 지아 ‘술 한잔 해요’ 리메이크
- “죽여 버리고 싶다”…‘피의 게임2’, 협박·배신→몸싸움 난무
- 싱글맘 박은혜, 쌍둥이 육아 고충 고백 “버거워, 죄책감 느껴” (당결안2)
- 이서진, 47세 조폭 김득팔 된다…‘조폭인 내가 고등학생이 되었습니다’ 출연[공식]
- 장재인, 속옷 안 입은거야? 과감 노출로 섹시미 폭발 [DA★]
- 김광수, 김종국 폭행설 입 열어…티아라 사건 고백하며 눈물 (가보자GO)
- 이일화, 53세 맞아? 과감 절개 원피스로 아찔한 섹시미 [DA★]
- [단독] 소유진, ‘빌런의 나라’ 주연…19년만 시트콤 도전
- 백종원 “소유진과 데이트 후 링거, 너무 힘들었다” 너스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