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점검중 붕괴한 분당 정자교, 사고원인 `상수관로` 부실 점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5일 보행로 붕괴 사고로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정자교가 현재 정밀안전점검을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는 상수관로 역시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돼 있어 부실점검에 대한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과업기간은 150일로, 정자교의 시설물관리계획 상 정밀안전점검 종료일(6월 30일)을 고려하면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어야 한다.
가장 최근 정자교 안전점검을 진행한 ㈜삼원 역시 수사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당구청 관리 부실도 도마위에
탄천교량 보행 차단·전면 통제
지난 5일 보행로 붕괴 사고로 2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정자교가 현재 정밀안전점검을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는 상수관로 역시 안전점검 대상에 포함돼 있어 부실점검에 대한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분당구청은 지난 1월 30일 정자교 등 10개소 교량에 대한 정밀안전점검 용역을 발주하고 용역 수행 업체를 선정했다. 과업기간은 150일로, 정자교의 시설물관리계획 상 정밀안전점검 종료일(6월 30일)을 고려하면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이어야 한다.
정자교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2년에 한 차례 정밀점검, 반년에 한 차례 정기점검을 받아야 하는 시설물이다. 지난 2021년 정밀점검에서 C등급을 받았고, 작년 5월과 11월 두 차례 정기점검에서 모두 양호(B등급) 판정을 받았다.
최근 점검까지 아무런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현재 점검이 진행중인 교량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하면서 '부실점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특히 정밀점검 과역 내용 중 현재 사고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는 상수도관 관련 내용도 포함돼 있어 구청과 점검 업체 모두 유지관리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또 작년 보수·보강공사를 진행한 뒤 6개월 만에 사고가 발생하면서 부실공사에 대한 조사도 필요해 보인다. 분당구청은 지난 2021년 정밀점검 결과 발견된 균열 등을 보수하는 공사를 작년 7월부터 진행했다. 당시 정자교 바닥판과 교대 및 교각에 대한 표면, 주입, 단면보수가 모두 이뤄졌다.
관리부실도 문제로 지적됐다. 현재 국토교통부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FMS) 상 정자교의 관리주체는 성남시로 돼있지만, 관련 유지보수는 모두 분당구청에서 진행했다. 또 최근 이뤄진 보수공사와 지난 2012년 발견된 중대결함에 대한 보강 이력 등은 시스템에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이번 사고와 관련 발주처와 시공업체, 설계업체, 감리업체, 관리업체, 안전점검 업체까지 전 과정에서 걸쳐 있는 기업들이 조사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시설물통합정보관리시스템(FMS)에 따르면 정자교는 지난 1990년 착공해 93년 준공됐다. 설계는 삼우기술단, 시공은 당시 광주고속이 맡았다. 공사비는 약 124억원이 투입됐다.
시공사의 하자담보책임은 1998년 만료됐지만, 당국이 시공과정부터 수사를 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들 기업도 수사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성남시도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가장 최근 정자교 안전점검을 진행한 ㈜삼원 역시 수사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김남석기자 kns@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중생 제자와 수차례 성관계 전직 기간제 교사…징역 1년 6개월
- 편의점에 간 한동훈, ‘풍자 만화’ 뜨거운 화제…韓 특유의 ‘반문 화법’ 눈길
- `의전원 입학취소` 조민 "오늘 아버지 생신…더 마음 아프실 듯"
- "유아들 머리만 집중 공격"… 브라질 어린이집 괴한 흉기, 4명 참변
- 여주 버스기사 `의문의 역주행`… 화물차 3대와 충돌 3명 사망
- KDI "중장기 민간소비 증가율 1%대 중반"
-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누르고 수익성 톱2 등극
- 믿을 건 밸류업뿐인데…세제 인센티브, 국회 통과 `하세월`
- 코스피 하락 베팅 `곱버스` 거래량↑…"트럼프 리스크 주의해야"
- 성수·영등포 확 바뀌나… 서울 준공업지역 규제 확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