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토류 자석 수출 통제에…현대비앤지스틸 상한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희토류 자석의 공급망을 통제하기 위해 제조 기술 수출 금지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증시에서 현대비앤지스틸 주가가 움직였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가 상승한 배경은 중국의 희토류 자석 수출 통제에 따른 수혜 기대감이 반영된 영향이다.
중국이 희토류 자석의 제조 기술 수출 금지를 시행하면 희토류 채굴부터 물품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사실상 통제해 자석 생산업체가 없는 미국·유럽 국가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중국이 희토류 자석의 공급망을 통제하기 위해 제조 기술 수출 금지를 추진한다는 소식에 증시에서 현대비앤지스틸 주가가 움직였다.
현대비앤지스틸은 6일 오전 10시25분 기준 전거래일보다 30.00% 상승한 1만5210원에 거래중이다. 회사 주가는 지난달 30일을 기점으로 6거래일 연속 오름세를 이어갔다.
현대비앤지스틸은 스테인리스 냉연 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1987년 3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회사는 지난해 4월 450억원을 투자해 성림첨단사업의 지분 16.5%를 확보하며 2대주주로 올라선 바 있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가 상승한 배경은 중국의 희토류 자석 수출 통제에 따른 수혜 기대감이 반영된 영향이다.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산업 기술의 수출 규제 품목을 담은 '중국 수출 규제·수출 제한 기술 목록' 개정안에 네오디뮴, 사마륨 코발트 자석의 제조 기술을 추가하기로 했다.
자석은 모터의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으로 평가된다. 항공기, 로봇, 휴대전화, 에어컨, 무기 등에 폭넓게 사용된다.
네오디뮴 자석 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84%이고, 사마륨 코발트 자석은 90% 이상을 중국이 생산하고 있다. 일본은 두 자석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10% 안팎이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중국의 희토류 자석 수출 통제를 놓고 '일본이 중국을 상대로 오는 7월부터 첨단 반도체 장비의 수출을 규제하는 것에 대한 보복 조치'로 보고 있다.
중국이 희토류 자석의 제조 기술 수출 금지를 시행하면 희토류 채굴부터 물품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사실상 통제해 자석 생산업체가 없는 미국·유럽 국가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스포츠한국 조민욱 기자 mwcho91@hankooki.com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세' 이은샘, 무보정 비키니 몸매 자랑…베이글녀 인증 - 스포츠한국
- '핫100 1위' BTS 지민 "빌보드차트 실감 안나… 아미 향한 감사 어떤 말로도 부족" - 스포츠한국
- 조이, 초미니 드레스 입고 뇌쇄적 자태… 넘사벽 섹시미 - 스포츠한국
- 심으뜸, 한뼘 비키니로 겨우 가린 몸매…복근 '삐죽' - 스포츠한국
- '최소경기 150승'을 개막전에서… SSG, 김광현 있기에 우승후보다[초점] - 스포츠한국
- 황승언, 파격적인 노브라 수영복 사진…당당한 노출 - 스포츠한국
- 화사, 상의 탈의에 몸매 굴곡 적나라한 바지 하나만…'아찔 섹시미' - 스포츠한국
- ‘50점 합작’ 박정아-캣벨, 벼랑 끝에서 도로공사 우승 불씨 살렸다[스한 이슈人] - 스포츠한국
- 이성민 "흔들릴 때마다 나를 붙들어 준 건 소중한 가족"[인터뷰] - 스포츠한국
- DJ소다, 해외서도 눈 둘 곳 없는 패션…과감을 넘어 파격 - 스포츠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