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日 후쿠시마 오염수 모니터링 신뢰할 수 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내 오염수 처리의 감시 체계를 신뢰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IAEA는 방사선환경영향평가(REIA)에 대해서는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IAEA는 5일(현지시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내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4차 보고서를 공개했다.
4차 보고서는 도쿄전력 등 일본 당국이 해양수 방류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검증·평가하는 데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사선환경영향평가 관련 추가 설명 필요"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내 오염수 처리의 감시 체계를 신뢰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IAEA는 방사선환경영향평가(REIA)에 대해서는 추가 설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IAEA는 5일(현지시간)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내 오염수 처리 과정에 대한 4차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11월 IAEA 전문가들이 일본을 방문해 현장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추가적인 현장 조사와 현지에서 채취한 해양수 샘플에 대한 조사 결과 등은 5·6차 보고서에 담길 예정이며 최종 보고서는 그 후에 나온다. 4차 보고서는 도쿄전력 등 일본 당국이 해양수 방류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체계를 검증·평가하는 데 많은 부분을 할애했다.
보고서는 도쿄전력이 오염수 방류 후 환경 영향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수립한 프로그램을 신뢰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방사선 보호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또 일본이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모니터링 계획을 보완하는 과정에서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그러나 REIA와 관련된 일부 사항에 대해서는 보충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방류 후 방사성 물질의 영향을 따져보는 계획 가운데 해안 3㎞ 근해에서 잡힌 물고기 섭취량을 제외한 데 대해 더 진전된 설명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또 생물체 내 유기 결합 삼중수소(OBT)의 형성 과정의 불확실성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고 환경영향 시뮬레이션 영역의 경계에 있는 해수에서 요오드(I-129), 탄소(C-14) 등 잔류 핵종의 농도 추정치도 요구했다. IAEA는 일본이 올해 방류를 개시하기 전까지 최종 보고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임미현 기자 marialmh7@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괴한 흉기에 '유아 4명 사망' 참극…놀이터서 놀다 살해당해
- 미성년 자매 '수년간 성범죄'…40대 목사의 파렴치한 변명
- 신천지 예배당 인근 상가에 붙은 '검은 스티커' 정체는…
- 관광버스가 고속도로 '3km 역주행'…1명 심정지·3명 부상
- 사망사고 낸 운전자 "무죄"…'썩은 나무' 대반전 있었다
- 정시 '학폭 감점' 키운다는데…자칫 소송·불복도 키울라
- [단독]'납치살해' 경찰수뇌부엔 11시14분 '뒷북 보고'
- 차이-매카시 회동에 中 "단호하고 강력한 조치 취할것"
- 대통령실, 尹 "거부권 더 많을 것" 발언 보도에 "사실과 달라"
- [인터뷰]윤재옥 "전쟁같던 '드루킹 특검' 협상…위기 때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