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층시사국] 일주일 몇 시간 일해야 하나 外
[9층시사국 10회 I] 일주일 몇 시간 일해야 하나
고용노동부가 지난 3월 발표한 뒤 사회적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는 '주69시간 근무제'. 정부와 경영계는 현행 '주52시간 근무제'가 "경직적이고 수주산업 등 일부 업종에는 부적합하다"며 필요성을 강조하지만, MZ세대를 비롯한 대다수 근로자들 사이에서는 반발이 거세다. 정부가 오는 17일까지 입법예고를 거쳐 이르면 오는 6월쯤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인 가운데 '주69시간 근무제'를 바라보는 기업 현장의 시선은 어떨까? 경영계와 노동계를 대표하는 패널들의 끝장 토론을 중심으로 9층시사국이 '주69시간 근무제'의 명암을 심층 해부해본다.
[9층시사국 10회 Ⅱ] SM 쟁탈전 진짜 승자는?
SM 인수전은 카카오와 하이브의 전격적인 합의로 마무리됐다. 이로써 K팝 시장을 뒤흔든 머니게임은 서로가 한 발씩 물러서면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됐다. 9층시사국 제작진은 하이브와 카카오의 경쟁 과정을 단순 설명하는 보도에 그치지 않고, 이들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왜 전격적인 합의가 이뤄졌는지, 이들의 경쟁은 국내 엔터계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등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더 나아가서 이번 SM 인수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행동주의 펀드에 대해서도 조명했다. SM 지배구조를 공개적으로 지적했던 얼라인 자산운용은 이번 인수전을 기점으로 행동주의 펀드의 대표 주자로 떠올랐다. 제작진은 시청자들에게 행동주의펀드를 소개하고, 이들에 대한 오해와 우려, 기대 등을 종합적으로 보도하고자 한다.
외부촬영: 조선기 설태훈
작가: 김자영
영상편집: 김대영 한효정
자료조사: 김세호 오석진
조연출: 정현주 유화영
염기석 기자 (yks31@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