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마한시대~삼국시대 주거지 확인 '관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0419@pressian.com)]전남 해남지역 고대사회의 실체를 규명하는데 중요 유적으로 평가되는 옥녀봉토성에서 마한시대부터 삼국시대에 이르는 주거지가 확인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당시 조사 결과 옥녀봉토성은 삼국시대 또는 마한의 성지로 비정되어 해남지역 고대사회의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인식돼 왔다.
이번 시굴조사는 옥녀봉토성의 북벽구간과 성내 평탄지를 중심으로 진행돼 삼국시대에 해당하는 토성의 성벽(土壁)과 주거지, 수혈, 주공, 석렬 등이 확인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진규 기자(=해남)(0419@pressian.com)]
전남 해남지역 고대사회의 실체를 규명하는데 중요 유적으로 평가되는 옥녀봉토성에서 마한시대부터 삼국시대에 이르는 주거지가 확인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5일 해남군에 따르면 이번 확인된 주거지는 표고 160m 내외의 성내 평탄지에서 수혈들과 함께 여러 동이 확인됐다.
조사과정에서 노출된 유물들이 성벽 성토층에서 출토되는 유물들과 유사한 것으로 볼 때 성내에서 확인된 주거지들은 옥녀봉토성의 축조세력과도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토성 축조 이전에 조성됐던 고지성취락(高地性聚落)으로도 이해될 수 있어 마한의 전시대 역사를 품고 있는 해남지역 마한역사를 잇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굴조사는 '2022년 마한유적 학술발굴(시굴)조사'와 연계해 도내 마한유적 국가 및 도 문화재 지정을 위한 대상유적에 옥녀봉토성이 선정되면서 추진되고 있다.
조사는 목포대학교박물관에서 지난 3월부터 진행 중이다.
옥녀봉토성은 해남읍 연동리와 삼산면 창리 신흥리의 경계에 자리한 옥녀봉(212.2m) 정상과 주변 일대를 두른 테뫼식 토축산성이다.
해남지역뿐만 아니라 전남지역에서 드물게 존재하는 토성으로 거의 완벽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에 작성된 '녹산성 국유림경계도'에 자세히 표기될 정도로 일찍부터 축조 배경에 대한 관심이 깊었다.
옥녀봉 토성은 1986년 목포대학교박물관에서 조사한 '해남군의 문화유적'을 통해 처음 소개됐다. 당시 조사 결과 옥녀봉토성은 삼국시대 또는 마한의 성지로 비정되어 해남지역 고대사회의 중요한 문화유산으로 인식돼 왔다.
이번 시굴조사는 옥녀봉토성의 북벽구간과 성내 평탄지를 중심으로 진행돼 삼국시대에 해당하는 토성의 성벽(土壁)과 주거지, 수혈, 주공, 석렬 등이 확인됐다.
북벽 구간은 바깥쪽으로 10m 내외의 급경사를 이루는 자연지형을 따라 이어지며 성벽은 일정한 계획하에 단계별로 성토를 진행하여 축조했다.
성벽의 높이는 2.0~2.7m이다. 현재까지 파악된 성벽 기저부의 폭은 10m 정도이나, 향후 외벽부의 끝이 확인된다면 이보다 넓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성의 입지와 성내 공간의 활용방식 또한 우리나라에서 사례가 없는 독특한 형태로 이번 시굴조사를 통해 산성의 축조시기와 성격 규명을 위한 귀중한 자료가 확보돼 추후 조사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해남군은 옥녀봉토성에 대한 시굴조사 결과를 토대로 종합적인 조사, 연구, 보존, 정비방안을 수립할 계획으로, 최근 역동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와 역사문화권 정비선도사업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진규 기자(=해남)(0419@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질적인 교사를 양성하는데 유보통합이 필요하다
- [만평] 아… 됐고!!
- 대일 '굴욕외교' 비판에도 尹대통령 "외교 중심은 경제"
- 한덕수 "독도는 우리 땅이 맞나? 질문에 "절대 아니다"…왜?
- 직접 행동나선 강제동원 피해자들, 일본 기업 재산 압류했다
- 한 달 앞 민주 원내대표 선거, '범친명' vs '범비명' 대결 되나
- 日 식품 방사능 검출률, 지난 5년간 계속 늘었다
- 탈레반, 아프간 내 유엔 현지 여성 직원 대상으로 '업무 금지' 조치
- "윤 정부, 빚 부풀려 공포감 조성…한입으로 두 말 한다"
- 누군가 윤 정부의 '기후 대응' 도박 사이트를 개설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