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앱 '신협온뱅크' 월 사용자 200만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협중앙회의 모바일 뱅킹 앱인 '신협온뱅크'는 월 사용자 수(MAU)가 200만 명에 달한다.
조합원에 한해 이자소득세(14%)가 면제되는 상호금융권 예금 상품이 주목받는 가운데 영업점 방문 없이 신협온뱅크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어서다.
신협온뱅크는 조합원 가입에 필요한 서류를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조합원 가입이 가능한 게 장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자소득세 면제 예금상품 인기
온뱅크로 비대면 조합원 가입도
신협중앙회의 모바일 뱅킹 앱인 ‘신협온뱅크’는 월 사용자 수(MAU)가 200만 명에 달한다. 조합원에 한해 이자소득세(14%)가 면제되는 상호금융권 예금 상품이 주목받는 가운데 영업점 방문 없이 신협온뱅크에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어서다.
신협온뱅크는 조합원 가입에 필요한 서류를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비대면 조합원 가입이 가능한 게 장점이다. 대형은행 앱에 준하는 각종 기능도 눈에 띈다. 2020년 9월 상호금융권 최초로 도입한 정맥 인증 서비스 ‘핸즈온’이 대표적이다. 신분증·인감 등 별도의 인증 매체 없이 예·적금 입금 및 해지, 사고 신고, 통장 재발급 등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OTP나 공동인증서 등 디지털 인증 서비스를 사용하기 어려운 실버 조합원이나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작년 11월부터 서비스를 확장해 ‘바이오인증 공항 연계 서비스’를 선보였다. 신협에 등록한 바이오정보(장정맥)를 이용해 신분증 없이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뒤 바이오인증으로 간편하게 탑승 수속이 가능하다.
최근 인터넷은행 업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모임통장’도 신협에서 ‘온모임 통장’이란 이름으로 일찍부터 운영해 왔다. 모임 총무가 서비스를 신청한 뒤 회원을 초대하고 모임 회비를 관리하면서 수시입출금 등 필요한 업무를 볼 수 있다. 회비 요청이나 현황 공유, 공지사항 등 메시지를 회원들에게 보내는 기능을 갖췄다.
여성·여행자에 특화한 금융상품도 내놨다. ‘레이디4U적금’은 20·30대 여성 고객 대상으로 최대 3년간 매월 100만원까지 수시 납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조합에 따라 금리가 조금씩 다르지만 지난달 29일 기준 금융권 최고 수준인 연 6.0% 금리를 제공한다.
생활 혜택 중심의 플랫폼 개발에도 착수했다. 신협 조합원들의 ‘멤버스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게 주된 목표다. 조합원을 위한 각종 할인 혜택과 생활 서비스, 소상공인 대상 오픈마켓 등이 포함된다. 올해 4분기 중 공식 오픈할 예정이다.
기업 이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세에 발맞춰 기업금융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기업용 모바일뱅킹 ‘기업ON뱅크’의 신규 개발과 ‘기업 인터넷뱅킹’의 리뉴얼 오픈을 준비 중이다. 인터넷과 모바일 기업뱅킹 채널 고도화로 간결하고 직관적인 사용자환경·경험(UI·UX)을 제공하고, 업무 특성을 고려한 기업 편의 서비스 기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삼성 '반도체 쇼크' 이 정도일 줄은…"LG전자에 역전당할 판"
- "언제까지 소맥 마실래…다양한 와인이 곧 잠재력"[차은지의 비상탈출]
- "4000만원 팔면 1000만원은 남는다더니…" 유명 햄버거 논란
- '착한 콜레스테롤'의 배신…'정반대' 결과 나왔다
- 휴가가서 복권 한 장 샀을 뿐인데…65억 당첨된 미국인
- '연정훈♥' 한가인, 일찍 결혼한 이유 있었네…"난 돌잔치 안 해, 우리 아이는 돈 잡았다" ('신들
- 유재석, 양심 고백 "뷔페에서 딸기잼·버터 가져온 적 있다" ('플레이유')
- 루미코, ♥김정민과 각방 11년차 "권태기 왔다" 폭로 ('퍼펙트라이프')
- "폰 보는 척하더니"…와인바 20만원 '먹튀' 커플에 '분통'
- "얼룩말 '세로' 덕에 살맛나요"…상인들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