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경기도일자리재단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에서 러닝센터 운영"

장정우 2023. 4. 5. 16: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 방송일 : 2023년 4월 5일 (수요일)

■ 대담 : 임수철 일자리플랫폼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경기도일자리재단 "일자리 플랫폼 '잡아바'에서 러닝센터 운영"

-일자리 플랫폼, 경기도 31개 시·군 일자리 정보 제공

-채용절차·재직자 인터뷰 등 기업채용콘텐츠도 제작

-지난해 일자리정책 9만 4천건, 495만 명이 정보 이용

-올해는 SNS 실시간 상담·러닝센터 운영 중

◇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일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경제 효과까지 알아보는 <일과 나의 연결고리>! 경기도일자리재단 임수철 일자리플랫폼 팀장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 임수철 일자리플랫폼 팀장(이하 임수철)> 네, 안녕하세요.

◇ 박귀빈> 재단에서는 더 나은 일자리 기회제공을 위해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일단 이 부분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 임수철>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는 2017년부터 경기도와 31개 시·군의 흩어진 일자리정책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게 제공하는 정책정보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2018년에는 경기도의 우수중소기업의 인재 채용을 지원하고자 기업의 채용절차, 복지혜택, 재직자 인터뷰를 포함한 기업채용콘텐츠 제작을 시작하여 3천개의 기업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대면서비스가 어려워진 2020년부터는 자소서 클리닉, 모의면접, AI역량검사 등 비대면 취업역량강화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비대면 채용 트렌드 확산으로 구직자와 기업을 위해 온라인 채용관과 메타버스 박람회를 시범 운영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였습니다. 잡아바에서는 기업의 채용지원을 위하여 기업이 직접 채용공고를 등록하고 잡아바 상담사를 통해 구인추천 및 인재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인재 채용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여, 도민과 도내 기업이 더 나은 일자리를 만들어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그럼 지난해에는 어떤 주요 추진 내용과 성과들이 있었죠?

◆ 임수철> 22년 한 해 동안 도민들은 잡아바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정책을 추천받고 잡아바에서 이용하였으며,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도민들의 취업을 도와주는 취업도우미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2년 한해 동안 도-시군의 일자리정책 약 9만4천건을 수집하여 제공했고, 495만 명이 일자리 관련 정책·정보를 안내 받았습니다. 일자리사업 온라인접수 서비스는 27개 시·군에서 572개 사업을 등록하여 63만 명의 도민들이 이용하는 등 경기도의 대표 일자리정책 온라인서비스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안전부의 공공마이데이터 연계를 통해서 사업신청 시 거주지, 나이 소득 등을 증빙하기 위한 별도 서류 제출이 필요 없고, 시군 공무원은 서류 검증 없이 자동검증을 통해서 430개의 일자리 사업에 대해서 49만 명이 혜택을 받았습니다. 비대면 취업지원서비스는 9만 명이 이용하였고 잡아바를 통해 인적성검사, 자소서 클리닉, AI모의면접 등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높이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박귀빈> 그럼 올해의 운영계획은 어떻나요? 올해는 작년에 비해 어떤 점이 더 개선될까요?

◆ 임수철> 기존에는 잡아바에서 진로나 취업에 대한 상담을 사전예약을 통해 주로 전화로 진행 했습니다. 그런데 잡아바 회원의 약 85%는 20·30대 청년층으로, 전화보다 온라인채팅을 선호하는 청년들을 위하여 취업이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담해주는 서비스를 4월부터 오픈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잡아바에서 러닝센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잡아바 러닝센터는 무료로 취업관련 교육인 외국어나 자격증, 취업준비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데요. 대학이나 직업계고와 연계하여 학교별 학점이수과정, 자율과정 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소재의 대학을 다니거나, 경기도 거주 청년 등 경기도의 활동청년을 대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박귀빈>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추진계획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도 말씀 주세요.

◆ 임수철> 일자리플랫폼 잡아바는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쉽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잡아바 고도화를 통해서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잡아바가 발전하려면, 더 많은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채용정보를 수집하고, 구직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쳇GPT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이용자에게 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잡아바에서는 도민들의 취업과 기업의 우수인재 채용지원을 위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변화될 잡아바의 모습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취업하고 싶으세요? 내 일은 경기도 잡아바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 박귀빈>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임수철 일자리플랫폼 팀장과 함께했습니다.

YTN 장정우 (jwjang@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