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진스 '디토'→슈가 '사람 Pt.2'…타이틀곡 못잖은 선공개곡 줄줄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앨범의 첨병 역할을 하는 선공개곡의 중요성과 파급력이 최근 들어 눈에 띄게 커졌다.
홍보마케팅사 메이저세븐컴퍼니 박병창 대표는 "가수들의 컴백 활동 기간이 2주 정도로 짧아진 이후부터 '1 앨범 2 컴백'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선공개곡 전략이 각광 받아왔다"며 "최근엔 음원 발매로 그치는 게 아니라 선공개곡을 위해 뮤직비디오를 찍고 음악방송 활동까지 펼치면서 타이틀곡 수준으로 힘을 쏟는 기획사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음원·음방 1위 선공개곡 연이어 등장
'1 앨범 2 컴백' 효과에 색다른 매력까지
홍보마케팅사 메이저세븐컴퍼니 박병창 대표는 “가수들의 컴백 활동 기간이 2주 정도로 짧아진 이후부터 ‘1 앨범 2 컴백’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선공개곡 전략이 각광 받아왔다”며 “최근엔 음원 발매로 그치는 게 아니라 선공개곡을 위해 뮤직비디오를 찍고 음악방송 활동까지 펼치면서 타이틀곡 수준으로 힘을 쏟는 기획사들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신예 걸그룹 뉴진스의 ‘디토’(Ditto)가 선공개곡 전략의 대표적 성공사례다. ‘디토’는 뉴진스가 지난해 1월 발매한 첫 번째 싱글 ‘OMG’ 선공개곡이다. 뉴진스는 싱글 발매 보름여 전 ‘디토’를 일찌감치 선공개곡으로 선보였고 이 곡으로 주요 음원 차트 1위를 석권했다.
‘디토’의 인기는 싱글과 동명의 타이틀곡인 ‘OMG’가 나온 이후에도 꺾이지 않았다. 선공개곡이 타이틀곡보다 더욱 뜨거운 인기를 얻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이 가운데 뉴진스는 ‘디토’로 국내 최대 음악플랫폼 멜론에서 신기록도 써냈다. ‘디토’는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 75회)를 넘어 멜론 일간 차트 최다 1위곡이 됐다. 이 곡은 5일 현재까지 총 99회 1위를 찍은 상태다.
아이브의 경우 정규 1집 ‘아이 해브 아이브’(I’ve IVE) 발매 2주 전 내놓은 선공개곡 ‘키치’(Kitsch)로 주요 음원 차트 정상에 올랐다. 이들은 ‘키치’로 데뷔 후 처음으로 완성한 정규앨범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을 끌어올림과 동시에 라이벌 그룹인 뉴진스의 독주까지 막아냈다.
아이돌 가수들에게 선공개곡은 앨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콘텐츠로도 쓰인다. 한 가요 기획사 홍보마케팅 담당자는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을 강조하는 아이돌 앨범은 타이틀곡만으로 앨범 전개와 흐름을 모두 이해시키기 어려운 편이라 주제와 핵심 메시지를 관통할 수 있는 노래를 선공개곡으로 택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7일에는 또 하나의 무게감 있는 선공개곡이 등장한다. 방탄소년단 슈가의 솔로 앨범 ‘디데이’(D-DAY) 선공개곡 ‘사람 파트2’(사람 Pt.2)다. ‘사람 파트2’는 가요계 대표 음원 강자 아이유가 보컬 피처링을 맡은 곡인 만큼 발매 직후부터 커다란 관심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앨범 전곡 공개일은 오는 21일이다.
김현식 (ssi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신도시라는 말 무색"...2명 사상, 분당 정자교 붕괴 현장 전면통제
- '자발적 회수' 맥심 모카골드 마시고 아프면 보상 어떻게?[궁즉답]
- 전도연 "'유퀴즈'에서 친구 외친 유재석, 연락처는 안 주더라" [인터뷰]②
- "연희동 침실에 돈가방 가득"...전두환 손자, 檢수사엔 회의적
- 김민재 발굴 스승 "발언 실수 아닐 것…연락 한번 없어"
- '밥 한 공기 다 먹기' 운동 무색하게 작아진 밥그릇
- "와인바 20만원 먹튀한 커플 찾아주세요"…자영업자의 하소연
- 결혼 앞둔 아들, 父에 "엄마와 이혼해 주세요"라고 말한 이유
- JMS 정명석, 요즘 어떻게 지내는지 보니 "조사 불응"
- 시화호 토막시신 사건…'도박중독' 중국인 남편 짓이었다[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