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국방위 법안소위 통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광주 서구갑)이 대표 발의한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이 5일 국회 국방위원회 법안 심사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5일 송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회 국방위원으로 활동하며 11월 기부 대 양여 부족분에 대한 국비 지원의 내용을 담은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대표 발의해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추진해 법안소위 통과라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6일 국방위 전체회의와 법사위를 거쳐 13일 본회의 통과가 유력시돼 인근 지자체의 광주 군공항 유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5일 송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회 국방위원으로 활동하며 11월 기부 대 양여 부족분에 대한 국비 지원의 내용을 담은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대표 발의해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추진해 법안소위 통과라는 성과를 이끌어 냈다.
1964년 개항한 광주 군공항은 당시 주변이 허허벌판이었으나, 인근 지역이 도심으로 개발되면서 소음 피해 및 재산권 침해, 도시 발전 제한 등의 문제가 발생해 군공항 이전에 대한 광주시민의 요구가 높아졌다.
2014년 10월 광주광역시에서 이전을 건의하고, 2016년 국방부에서 이전 '적정' 통보를 하면서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됐으나 관련 지자체 간 입장 차이로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단계에서 멈춰 섰다.
이에 송 의원은 지난해 11월 기부 대 양여 부족분에 대한 국비 지원의 내용을 담은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대표 발의해 더불어민주당 당론으로 추진했다.
지난해 11월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간담회를 통해 대구지역 최대 현안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법과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을 본회의에서 동시 통과하기로 협의했다.
지난 1월에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부 측 추경호 기재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함께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통과를 위한 간담회를 열어 기부 대 양여 부족분 국비 지원에 대한 여·야·정 합의를 이끌어냈다.
이후 국방부·기재부·국토부 등 정부 관련 부처 및 여·야 의원들과의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국방위 법안소위에서 법안을 통과시켰다.
송 의원은 "오늘 국방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는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기부 대 양여 부족분에 대한 국비 지원이 명시돼 있다"며 "4월 내 반드시 법사위와 본회의를 통과시켜 정체된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에 물꼬를 트겠다"고 밝혔다.
광주=정태관 기자 ctk331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시간 일했는데 집에 가래요"… 알바해도 '빈손'인 청년들 [Z시세] - 머니S
- 원로가수 현미 별세, 숨진 채 발견… 향년 85세 - 머니S
- 올해 결혼하나… 김준호♥김지민, 영화관 데이트 '달달' - 머니S
- "하차 승객은 어쩌라고…" 지하철 붐비면 무정차, 1주 만에 철회 - 머니S
- "연매출 342억"… 윤계상 아내, CEO 차혜영 누구? - 머니S
- 애플, OLED 아이패드 프로 시제품 개발 착수
-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알박기 제지? 재개발 예정지 건물 매입 '불허' - 머니S
- 백일섭, PD에게 대본 던졌다?… "정신 차리고 잘해!" - 머니S
- [단독] '코로나 수혜' 씨젠, 직원 임금 묶고 성과급 없앴다 - 머니S
- "3개월 지옥 같았다"… '♥유은성' 김정화 오열한 이유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