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데이터, 전력사용량 읽어 AI가 고독사 위험 감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독사 예방 체계가 구축된다.
대상자의 통신데이터와 전기사용량, 휴대폰 사용이력을 종합해 AI가 이상을 감지하면 안부 확인과 현장 출동까지 이어진다.
또 앱을 통해 잠금해제와 충전 등 휴대폰 사용이력을 확인(행복커넥트)해,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AI가 자동발신을 통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활용 고독사 예방체계 구촉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독사 예방 체계가 구축된다. 대상자의 통신데이터와 전기사용량, 휴대폰 사용이력을 종합해 AI가 이상을 감지하면 안부 확인과 현장 출동까지 이어진다.
서울복지재단은 금천구청, SK텔레콤, 한국전력공사, 행복커넥트와 함께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금천구 내 고독사 위험가구 200가구를 대상으로 'AI 안부 든든서비스'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협약식은 6일 금천구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AI 안부 든든서비스는 별도의 기기 설치 없이 대상자의 평소 통화내역과 데이터 사용량 등 통신데이터(SKT)와 전력계량기를 이용한 전력사용량을 분석(한전)한다.
또 앱을 통해 잠금해제와 충전 등 휴대폰 사용이력을 확인(행복커넥트)해,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AI가 자동발신을 통해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게 된다. 필요시 대상자를 구조하기 위한 현장 출동까지 연결되는 원스톱 고독사 예방시스템이다.
고립가구 지원과 고독사 예방을 위해 설치된 서울복지재단 산하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고독사 예방 효과성을 분석한 뒤, 서울시 고독사 예방정책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장규석 기자 2580@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與민생특위 조수진 '양곡법 대안'으로 "여성들 밥 안먹어…한 공기 다 먹자"
- 경찰은 경찰…암 투병 휴직 경찰관, 보이스피싱 수거책 잡았다
- 뉴욕 센트럴파크에 '욱일기 인력거'…"日 제국주의 상징"
- '빅토르 안' 탈락했던 성남시청 빙상팀 코치직 이달 중 다시 뽑는다
- "김성한 사퇴, 김건희 빼면 해석 불가..흑막 드러날 것" [한판승부]
- 유엔 인권이사회, 한국 공동제안국 복귀 北 인권결의안 통과
- 경찰, '강남 납치·살해' 사건 피의자 주거지 압수수색
- 단무지 박스에 전복·소고기가?…마트 절도 40대 딱 걸렸다
- 비만 엄마, 딸도 관리해야? 'BMI·체지방량' 모녀 간 연관성 강해
- '국정농단' 최서원 형집행정지 4주 더…3번째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