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거부권 행사에 “대한민국 식량 주권 포기 선언”
김동하 기자 2023. 4. 5. 10:20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5일 윤석열 대통령이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재의 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의 식량 주권 포기 선언”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생명과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자충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우리 땅에서 자란 농산물로 식량 자급률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안보 전략”이라며 “‘쌀값 정상화법’을 거부하는 정부, 여당은 대체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느냐”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 운영에 책임 있는 정부, 여당이 대안도 없이 반대만 해서 되겠느냐”며 “대통령은 ‘쌀값 정상화법’에 대한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거나 마땅한 대안이 없다면 거부권을 철회하는 게 마땅하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민주당은 자영업자와 서민들의 대출금리 부담을 낮추고 금리 인하 요구권 행사를 뒷받침하는 입법 조치를 조속히 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 사회적 합의가 가능한 수준까지 모든 국민에게 금융 접근권을 보장하는 기본 금융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최근 소아청소년과 폐업이 줄을 잇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을 방치하면 소아과 진료 대란은 불 보듯 뻔하다”며 “여야와 정부, 그리고 관련 단체들이 참여하는 논의 테이블을 신속하게 마련해 줄 것을 제안 드린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조선일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코인투기 뺨치는 광풍 몰아친 인천 米豆취인소
- 걸리버의 옷장?… 뉴욕 한복판에 뜬 초대형 루이비통 트렁크, 알고 보니
- 4살 아이 머리 킥보드로 때린 유치원 교사, 다른 원생 11명도 폭행
- 비타민 사과의 9배, 매일 골드키위 먹고 몸에 생긴 변화
- 反明 전병헌 “이재명 끝나고 3총3김 경쟁력 달라져”
- [단독] 이기흥의 대한체육회, 올림픽 메달권 36명에 살모사 든 뱀탕을 보양식으로 줬다
- [부음]박순철 울산시의회 사무처장 부친상
- 한동훈 “이재명, 피고인이 판사 겁박…최악 양형 사유”
- 내년 경주서 ‘APEC CEO 서밋’… CEO 1000명, 알파벳 b 모양 ‘엄지척' 이유는?
- 연일 완판 행진 카이스트 탈모 샴푸, 단독 구성 특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