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교육이 만드는 큰 변화[NOON]

[눈] 김재두 PD 2023. 4. 5. 09: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캠페인 저널리즘 [눈] NOON, 세계 주요 캠페인 사례 소개
기업, 브랜드가 주도하는 작은 환경 프로그램 주목
'Big Battery Hunt'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재활용 챌린지 프로그램
영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듀라셀의 '빅 배터리 헌트'는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재활용 챌린지 프로그램이다. bigbatteryhunt.co.uk 홈페이지 캡처

"Think Globally and Act Locally"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나 환경 캠페인에 흔히 쓰이는 이 문구는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이후 유행하기 시작한 환경 캠페인 슬로건입니다.

이 슬로건은 하나뿐인 지구를 위해 관심을 갖고, 동시에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부터 행동하자라는 환경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세상을 바꾸는 가장 작지만 큰 방법은 교육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인간이 태어나 자라면서 일상생활의 경험이 이루어지는 장소가 바로 학교이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적절한 교육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실천함으로써,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이 환경과 그 다양한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도록 돕고,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환경 교육이 필요합니다. 특히 학교 내 환경 교육은 기존의 읽고 쓰는 방법에서 벗어나 환경과 관련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사와 교육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리스소를 제공하는 National Schools Partnership. National Schools Partnership 페이스북 캡처

매력적이고, 고무적이며, 매우 이상적인 교육 프로그램

영국 'We are futures'에서 운영하는 National Schools Partnership은 교사와 교육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리소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일반적인 교육 커리큘럼이 아닌 학생들에게 다양한 영감과 사회활동을 비롯한 환경문제에 대해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이미 2만 5천 개의 이상의 학교와 수백만 명의 청소년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가능성이라는 사회적 목표를 이해하고, 행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모든 활동, 이니셔티브(initiative: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에는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커리큘럼과 교육, 액션플랜, 이벤트 등을 제공하며, 건강, 웰빙, 채용, PSHE(Personal, Social, Health, and Economic), 보건, 사회, 교육, 과학, 환경 등 분야가 매우 다양합니다.

중요한 점은 이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이니셔티브는 다양한 기관, 기업과 함께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중 소개해 드릴 몇 가지 이니셔티브는 우리에게 환경 캠페인에 대한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주도하는 환경 교육 프로그램


New Wave 프로그램. National Schools Partnership 홈페이지 캡처
NEW WAVE - Warter for life from Southern Water
영국 남동부 지역의 공공 폐수 처리 및 물 공급 회사인 Southern Water의 'New Wave' 는 아이들에게 지역 물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물 절약 서약을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New Wave는 학생들에게 'Waste or Save' 카드를 사용하여 하루 물 사용량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회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행동이 물을 낭비했는지 또는 절약했는지에 대한 가장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찾습니다.

수상작의 캐릭터와 스토리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해당 지역의 학교와 공유됩니다.  

Glass Guardians 프로그램. National Schools Partnership 홈페이지 캡처

British Glass의 'Glass Guardians'
영국의 대표적 산업 단체인 British Glass의 'Glass Guardians'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유리 재활용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는 재미있고 유익한 온라인 가상 실험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가상의 유리 재활용 공장을 방문, 인터랙티브 게임 플레이를 통해 유리와 관련한 과학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Root for VEG 프로그램. National Schools Partnership 홈페이지 캡처

Root for VEG - Knorr's Root for Veg
또, 식음료 브랜드 Knorr의 'Root for Veg' 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초등학교와 가정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육류섭취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과 좋아하는 요리에 새로운 채소를 많이 추가하는 것의 이점에 대해 가르치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은 운동을 주도하고 자신이 매일 먹는 식사와 지구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Message in a bottle top 캠페인 배너. Composite Prime 홈페이지 캡처

Message in a bottle top with Composite Prime
데크 제조업체인 Composite Prime의 'Message in a bottle top' 프로그램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하는 학생들에게 창의력을 제공합니다. Composite Prime은 매립지에서 1억 7600만 개의 플라스틱 우유병과 18억 개 이상의 병뚜껑에 해당하는 양을 절약하여 제품 용도로 용도를 변경했습니다.

학생들은 폐기물 예술가들로부터 영감을 얻어 플라스틱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싶은 생물에 대한 자신만의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듀라셀 빅 배터리 헌트. bigbatteryhunt 홈페이지 캡처

Duracell's The Big Battery Hunt
다 쓴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존의 방식처럼 다 쓴 배터리를 모아서 버리라고 해야 될까요? 듀라셀의 빅 배터리 헌트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에는 중금속 및 독성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가연성이며 환경에 유해하기 때문에 폐기물 및 일반 재활용품과 분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매년 영국에서 그냥 버려지는 배터리 개수는 6억 개에 달하며, 배터리가 분해되는데 100년 이상이 소요됩니다.

배터리 제조업체인 Duracell은 학교 배터리 재활용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함께 노력하여 지구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Big Battery Hunt' 프로그램에 10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의 참여하여 1300만 개 이상의 배터리를 수거했습니다. 청소년들은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며, 사용한 배터리를 가능한 한 많이 수집하는데 도전하여 환경을 돕기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가는 환경 교육

공공소통연구소 박주범 박사는 "누구나 지구를 우리 모두가 살기에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라며 "수 많은 환경에 대한 캠페인과 메시지를 통해 현재 많은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기후 변화, 생물 다양성 손실 또는 플라스틱 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는 거대한 글로벌 문제여서 쉽게 해결할 수 없다고 느낍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미래 세대가 참여할 수 있는 소소한 방법으로 자원 재활용이나 환경에 대해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교육하고 영감을 주는 프로그램들이 필요합니다. 작은 환경 행동이 함께 취해질 때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교육이 우리나라에도 많아 지길 희망합니다"라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눈] 김재두 PD grrr@nocutnew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