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첫 대통령 형사기소 트럼프, 법원 출두...성추문 입막음 혐의 공개돼

이승륜 기자 2023. 4. 5. 08: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대통령 역사상 처음으로 형사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서 열린 기소인부 절차에 출석해 34건의 혐의를 전면 부정했다.

이날 공개된 검찰의 공소장에 적힌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는 모두 34건으로, 모두 기업 문서 조작과 관련됐다.

검찰은 이 가운데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7년 전 선거를 앞두고 성추문 입막음 목적으로 돈을 뿌리는 과정에서 저지른 것으로 보이는 혐의 3건을 주요 혐의로 공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 역사상 처음으로 형사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서 열린 기소인부 절차에 출석해 34건의 혐의를 전면 부정했다.

이날 공개된 검찰의 공소장에 적힌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는 모두 34건으로, 모두 기업 문서 조작과 관련됐다. 검찰은 이 가운데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7년 전 선거를 앞두고 성추문 입막음 목적으로 돈을 뿌리는 과정에서 저지른 것으로 보이는 혐의 3건을 주요 혐의로 공개했다.

앨빈 브래그 맨해튼지방검사장은 4일(현지시간) 뉴욕시 형사법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널드 트럼프는 2016년 대선 기간 불리한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숨기는 범죄 행위를 저질렀다”면서 “이를 감추기 위해 기업 문건을 반복적으로 위조했다”고 말했다.

AI가 만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수감 사진. 엘리엇히긴스 트위터 캡처


전직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의 2006년 혼외 성관계 발설을 막으려고 대선 직전 13만 달러를 지급한 사건뿐 아니라, ‘트럼프에게 혼외 자식이 있다’고 주장하던 뉴욕 트럼프타워 도어맨에게 3만달러를 지급한 사실도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범죄 사실 자료에 담겼다. 또 자신의 친구가 경영하던 타블로이드지를 통해 한때 불륜 관계였던 플레이보이 모델 캐런 맥두걸에게 15만 달러를 지급한 것 도 공소장에 들어갔다.

브래그 지검장은 “뉴욕주 법에 따라 다른 범죄를 숨기고 속이려는 의도로 기업 문건을 위조하는 것은 중범죄”라면서 “(트럼프는) 다른 범죄를 숨기기 위해 34건의 허위 자료를 만들었다. 당신이 누구든 간에 우리는 심각한 범죄 행위를 정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일 수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건 위조 자체는 경범죄에 불과하지만, 대선 도전에 방해되는 불리한 정보를 감추기 위한 의도로 이뤄진 불법 행위인 만큼 중범죄에 해당한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이 대니얼스에게 준 13만달러를 가족기업인 트럼프그룹을 통해 나중에 변제하면서 회사 장부에 이 돈의 용도를 ‘법률 자문료’로 기재한 혐의도 받는다.

브래그 지검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는 불리한 정보와 불법 행위를 유권자들에게 숨기기 위해 기업 정보를 조작한 것”이라며 “모두가 법 앞에 평등하다. 그가 가진 돈의 액수, 힘의 크기가 이 사실을 바꿀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기소인부절차를 진행한 후안 머천 판사는 이날 심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SNS를 통해 대중을 선동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날 검찰은 재판 개시 시점을 내년 1월로 잡아달라고 재판부에 요구했고,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팀은 내년 봄 이후를 주장했다.

기소인부 절차를 마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플로리다의 마러라고 자택으로 복귀한 뒤 이날 오후 8시30분 연설을 통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국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