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역대 대통령 첫 기소 트럼프, 법원서 34개 혐의 모두 부인(종합2보)

고일환 2023. 4. 5. 04: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추문 입막음 의혹'과 관련해 형사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법원에서 무죄를 주장했다.

미국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형사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서 열린 기소인부 절차에 출석해 34건의 혐의를 전면 부정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불법행위 숨기려 기업정보 조작"…언론 "성추문 입막음 3건"
다음 법원 일정은 12월4일…실제 재판은 내년 1월 이후로 잡힐 듯
변호팀과 함께 법원의 기소인부절차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맨해튼 형사법원에서 열린 기소인부절차에 참석했다. 2023.4.4 photo@yna.co.kr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성추문 입막음 의혹'과 관련해 형사 기소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법원에서 무죄를 주장했다.

미국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으로 형사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뉴욕 맨해튼 형사법원에서 열린 기소인부 절차에 출석해 34건의 혐의를 전면 부정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호팀도 검찰 기소 내용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무죄를 주장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날 공개된 공소장에서 확인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는 모두 34건으로, 모두 기업 문서 조작과 관련됐다.

특히 전직 포르노 배우인 스토미 대니얼스 외에도 성인잡지 플레이보이 모델 캐런 맥두걸에 대한 입막음 돈 지급과 관련해 기업 문서를 조작한 혐의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니얼스와 맥두걸 이외에도 또 다른 인물에게 입막음용 돈을 지불했다.

앨빈 브래그 맨해튼 지검 검사장은 기소인부 절차 종료 후 성명을 통해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혐의와 관련, "불리한 정보와 불법 행위를 유권자들에게 숨기기 위해 기업 정보를 조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기소인부절차를 진행한 후안 머천 판사는 이날 심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대중을 선동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앞서 맨해튼 검찰은 재판부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SNS에 올린 '죽음과 파괴' 등의 메시지를 제출했다.

머천 판사는 오는 12월4일 법원에서 다시 검찰과 변호팀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실제 재판은 내년 이후로 잡힐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검찰은 재판 개시 시점을 내년 1월로 잡아달라고 재판부에 요구했고, 트럼프 전 대통령 변호팀은 내년 봄 이후를 주장했다.

[그래픽] 트럼프 기소 주요 혐의와 입막음 사건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맨해튼 형사법원을 떠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차량행령 (뉴욕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태운 차량 행렬이 맨해튼 형사법원을 떠나고 있다. 2023.4.4 photo@yna.co.kr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기소인부 절차를 마치고 법원에서 나와 곧바로 뉴욕 라과디아 공항으로 이동했다.

그는 플로리다의 마러라고 자택으로 복귀한 뒤 이날 오후 8시30분 연설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께 숙소인 트럼프타워의 펜트하우스에서 나와 법원으로 가는 차량에 탑승하기 전 주먹을 들어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는 여유를 보이기도 했다.

법원 출석에 앞서 주먹을 들어 인사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 (뉴욕 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숙소인 트럼프 타워에서 나온 뒤 주먹을 들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3.4.4 photo@yna.co.kr

koman@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