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지민, 빌보드 핫100 1위…K팝 솔로 새 역사 쓰다
【 앵커멘트 】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지민이 우리나라 가수 중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 지민은 개인으로도 그룹으로도 1위에 오른 한국 최초의 가수라는 새 기록을 쓰게 됐습니다. 김문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뮤비 'Like Crazy' - 지민 시끄러운 음악 속에 희미해진 나 드라마 같은 뻔한 story(이야기) 익숙해져가
그룹 방탄소년단 지민의 독특한 음색과 신시사이저 음악이 특색인 곡 '라이크 크레이지'.
이 노래가 이번 주 미국 빌보드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1위에 올랐습니다.
지금까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한 K팝 가수는 솔로와 그룹을 통틀어 그룹인 방탄소년단이 유일했습니다.
솔로 가수 중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7주 연속 2위를 한 것이 최고 기록입니다.
지민은 이번에 개인 자격으로도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달성하는 신기록을 세웠고, 다른 곡 '셋 미 프리'도 30위에 안착시켰습니다.
♬뮤비 'Set Me Free Pt.2' - 지민 끝에 멈춰 선 나 Not yet, not yet(아직) 돌아보지 않아 Now yeah, now yeah(이제) 날아가 butterfly(나비처럼)
K팝은 '판매량'이 지표인 빌보드 200에선 팬덤의 영향으로 강세였지만 대중적인 인기를 나타내는 핫100에선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지민이 그 성역을 깬 건데, 빌보드는 이번에도 판매량은 높지만 라디오 방송 횟수와음원 스트리밍 횟수는 낮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지민 / BTS 멤버 - "사실 다 이게 (제가) 방탄이라 가능한 거고 아미(방탄소년단 팬)와 여러분이 있으니까 가능한 것이고 그것을 절대 모르지 않습니다. 방탄을 얼마나 기다려주고 계신지 더 느끼는…."
▶ 인터뷰(☎) : 하재근 / 대중문화평론가 - "팀뿐만 아니라 솔로로서의 인기가 (수치로) 확인되면서 각 솔로 멤버들이 앞으로 활동 반경을 더 폭넓게 펼쳐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까다로워진 빌보드의 평가 기준에도 정상에 오른 K팝이 폭넓게 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N뉴스 김문영입니다.
영상편집 : 이우주 영상제공 : 위버스, 유튜브 BANGTAN TV
#MBN #BTS #지민 #빌보드 #핫100 #김문영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돌덩이 비유 부적절″ vs ″오염수 여론몰이″…여야, 대정부질문 격돌
- 출국금지 부부 ″돈 거래 안했다″…살인 부른 P코인
- 현미, 오늘(4일) 별세...향년 85세
- [단독] 금리우대 꼼수 서인천 새마을금고…대출금리 조작 의혹도
- ″주식투자 실패해 불만″…투자 자문 회사에 불 지른 남성 검거
- 가족 관광하다 '딸'만 두고 하늘 간 부부…멕시코 열기구 화재로 추락
- 김명준의 뉴스파이터-″강아지 맞아?″ 애교쟁이 초대형견
- 아기 먹는 이유식에서 플라스틱…식약처 조사 착수
- 中 정찰풍선, 美 군사기지서 정보 수집…실시간 전송 가능
- '마취제 의혹' 성형외과 압수수색…4번째 공범 구속영장